성장의 과속 성조숙증
최석순 지음 / 현문미디어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성조숙증에 대해서 궁금해서 도서관에서 검색해보니 이 책 밖에 없어서 빌려보았습니다. KBS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이 '성조숙증'을 주제로 방송한 내용을 담은 책입니다. 구성이 마음에 들지 않아 별점은 3개만 주었습니다. 다른 책을 읽어보시고 이 책을 읽으시길 추천합니다. 구성이 순차적이고 체계적이 않아서 읽기에 힘들었습니다. 다른 책을 보고 다시 읽으니 훨씬 쉽게 읽히더군요.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보면 좋을 책입니다.

 

 일단 성조숙증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겠습니다.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는 만 8세 이전, 남자아이는 만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여자아이가 만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남자아이가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면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다.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의 호르몬 조절 기능 이상에 의한 '중추성(진성) 성조숙증'과 고환. 난소. 부신 등의 성호르몬 분비 이상에 의한 '말초성(가성) 성조숙증' 으로 나뉜다.

중추성 성조숙증은 뇌종양이나 두부의 방사선 조사, 중추신경계의 선천성 기형 등으로 성호르몬이 적절치 않은 시기에 방출돼 사춘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비교적 흔치 않다. 이에 해당할 경우 여아는 8세 이전, 남아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을 보인다.

말초성 성조숙증은 영양 과잉으로 인한 비만, 잘못된 생활습관, 환경호르몬, 전자파 등으로 성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 분비돼 성적 징후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p166~167

 

 쉽게 이야기하면 2차 성징이 빨리 시작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기준은 여자는 만 8세 이전, 남자는 만 9세 이전이고, 2차 성징은 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시작되는데, 여자의 경우는 유방이 발달하고, 남자의 경우는 고환이 커집니다. 최근 성조숙증으로 진단받는 환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원인과 예방, 치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성을 체계적으로 하고, 순차적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는 책이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보니, 초반에는 개념이나 배경지식 부족으로 어렵고 중후반부로 갈수록 똑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성조숙증으로 의심되거나 걱정되는 부모들은 한 번 읽어보면 좋을 책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우리 아이 성조숙증 거뜬히 이겨내기>를 먼저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아이들의 2차성징이 빨리 시작되면 그만큼 성장이 빨리 끝나게 되고 따라서 최종적으로 평균보다 작은 키에서 성장이 끝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키문제를 더 크게 걱정하지만 외국은 아이들의 심리적, 정서적인 부분에 대해 더 크게 걱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조심해야할 것은 비만입니다. 다음은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등 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게 하는 것이 성조숙증 예방에 좋습니다. 이는 성조숙증뿐만아니라 건강에 직결되는 생활습관입니다.

 

 그러고보니 저도 리뷰가 두서없고, 체계적이지도 못하고, 똑같은 내용반복도 있고 남말할 처지가 아니네요. 죄송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