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사막, 고비를 건너다
라인홀트 메스너 지음, 모명숙 옮김 / 황금나침반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3월에 읽은 책 리뷰를 이제야 쓴다. 보통 책을 읽으면 핸드폰 네이버 캘린더에 바로바로 적어놓는데, 이 책은 깜빡 잊고 적어놓지 않아서 잊고 있었다. 지식e 시리즈에서 이 작가와 책을 알게 되어 호기심에 빌려보았다. 이미 시간이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지루했던 기억, 괜찮았던 기억이 떠오른다. 

 일단 다분히 성찰적이고 고백적인 여행에세이라서 긴박감, 박진감, 모험 등의 요소는 없다. 때문에 읽으면서 지루했다. 나쁘진 않았지만, 책을 읽는 목적이나 시기 등이 나와 딱 맞아떨어진 책은 아니었다. 

 저자 라인홀트 메스너는 세계 등반 기록을 갈아치운 세계 최고의 등반가이다.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를 '무산소' 로 등정하는 등 무수한 세계기록을 가진 분이다. 여기에 뛰어난 글 솜씨까지 가진 분이시다. 

 이 책은 그의 마지막 여행을 담고 있는 에세이이다. 그는 평생을 산악등반에 바쳤고, 잠시 정치인으로 자신이 맡은 업무를 충실히 이행하다 임기가 끝나는 순간 홀로 고비 사막을 건너는 모험을 떠난다. 

 사막을 홀로 걷는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아무도 없고, 오직 보이는 것은 모래와 태양뿐. 거기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자기 자신, 혹은 無일 것이다. 혹은 과거와도 만나고, 후회스러운 기억, 고통스러운 기억들과도 마주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주 우연히 사막에서도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사막에서 사는 유목민들, 혹은 상인들. 

 이 책은 노년에 사막을 홀로 걷는 느낌을 잘 알려주는 책이었다. 노년의 고독과 성찰이 담긴 여행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