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이야기 - 보급판
리처드 파인만 강의, 박병철 옮김, 로저 펜로즈 서문 / 승산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수시절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어떻게 읽게 되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놀라웠다. 아니, 과학을 이렇게 쉽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니. 어렵다고 생각했던 화학, 물리법칙들이 너무나 쉽게 느껴졌다. 그 책을 읽고 난 후로 물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어렵던 파동이 이해가 되었다. 무엇보다 신비로웠다. 원자들의 세계, 미시세계의 움직임. 파동과 양자역학. 그리고 광자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놀라운 이중슬릿 실험. 파인만은 단언컨데 천재였다. 천재란 어려운 개념을 아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이야기>는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 보다 훨씬 어려웠다.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이야기>는 이제 막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강의다 보니 고등학생인 내가 읽어도 너무 쉽고 재미있었지만, <파인만의 또 다른 물리이야기>는 대학원생, 혹은 교수들이 듣는 강의나 보니 난의도가 훨씬 높았다. 일단 수식과 수학이 너무나 많아서 건너뛰면서 읽었고, 때문에 기존에 알던 내용을 토대로 이해하는데 그쳤다. 좀 더 시간을 들여 수식을 검토하면서 읽으면 더 이해는 잘 되었겠지만, 굳이 그렇게 까지 깊이 이해하고 싶진 않았다. 아니 이해하기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시도하기가 부담스러웠다.

 

 이 책은 파인만의 상대성 이론에 대한 강의다. 이미 알고 있던 배경지식이 없었다면 책 내용을 따라가기 힘들었을 것이며, 별점을 1개 정도 줬을 것 같다. 아마 이 책은 아는 만큼 보이는 책, 아는 만큼 별점을 줄 수 있는 책일 것이다.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은 너무나도 흥미롭다. 그 이론들이 알려주는 사실들은 우리의 상식과 너무도 다르다. 빨리 움직이는 물체는 시간이 천천히 흐른다던가, 질량이 커진다던가, 공간이 휘어진다던가 하는 사실들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와는 전혀 다르다.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은 기존의 과학 패러다임을 바꾼 혁명과도 같다. 나는 그 신비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주기고 싶지만 그러기에는 지식과 이해도가 너무나 비천하다.

 리처드 도킨스의 말처럼 과학은 그 어떤 마술, 마법, 신화보다도 신비롭고 아름답다. 이 책은 상대성이론에 대한 책이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듯 하다. 상대성이론과 아인슈타인의 일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미치오 가쿠의 <아인슈타인의 우주>를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미치오 가쿠 그도 천재이다. 천재가 쓴 천재이야기. 너무나 쉽고 재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