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한방처방 - 이해하기 쉽다 외우기 간편하다 간단한방 시리즈
니미 마사노리 지음, 권승원 옮김 / 청홍(지상사)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일본의 저명한 의사 니미 마사노리씨가 쓴 책으로, 한약을 일본의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게끔 알려주는 책이다. 한약 입문서, 혹은 초급서라고 볼 수 있겠다. 일본은 우리와 달리 한의사라는 직업이 없고, 의사가 한약도 같이 처방할 수 있다. 일본에서 한약은 보통 달이는 탕제보다는 쯔무라제약회사가 만든 보험 적용되는 과립제를 처방한다. 보험도 적용되고 약값이 굉장히 저렴하다. 부담없이 쓸 수 있고, 환자도 양약에 비해 거의 부작용이 없으니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제약회사에서 나온 과립제 보험약이 있다. 하지만, 아직은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 아직은 달이는 첩약을 처방하고 환자들도 첩약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첩약은 아무래도 가격 부담이 있으니 보험약이 좀 더 보편화되어서 많은 환자들이 한약을 체험해 봤으면 좋겠다. 아쉽지만, 보험약은 한의사입장에서는 그다지 수지가 맞지 않는다. 몇 백원, 몇 천원 이익을 위해서 수많은 한약을 구비해놓아야한다.

 

 일본의 의료보험이나 한약보험수가 같은 사정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니미 마사노리씨는 일본의 의사들도 한약을 쓰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그리고 책이나 강연을 통해서 알리고 있다.

 

 니미 마사노리씨는 전통적인 한의학개념이 아닌 보완의료의 하나로써 모던 한의학의 개념을 통해 한약을 쓰자고 주장한다. 처음부터 한의학이론과 고전을 공부하고 한약을 쓰기 보다는, 양약처럼 질환이나 대증치료 방식으로 한약을 우선 써보기를 권한다. 예를들면, 기운이 없으면 보중익기탕. 소화가 잘 안되면 평위산, 변비가 있으면 마자인환. 이런 식으로 특정 질환에 가장 유효한 처방을 먼저 써보고, 효과가 없으면 다음 처방으로 바꿔보는 식이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보험한약은 부작용이 없고, 그리고 가격이 저렴해서 부담도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이런 방식이 필요한 이유는 현대의학의 사각지대를 한약으로 치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유효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니미 마사노리씨도 처음부터 한의학을 공부하고 한약을 썼던 것이 아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의학부에서 이식면역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혈관외과의로 임상을 하다가 환자는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는데 현대의학에서는 질병으로 인식하지도 않고, 때문에 치료법도 접근법도 없는 임상의 현실에서 고민하다 한의학을 접하고, 한약을 공부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가장 저명한 한의학자에게 배움을 전수 받았고, 현재도 일본에서 가장 한의학 전문가이자 한약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시는 분이다.

 

 이 책은 한의학과 한약에 입문하려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한방개념이나 한의학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한다. <간단 한방처방>은 초급자에게도 좋은 입문서이고, 중급자들에게도 좋은 책이다. 중급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정리할 수 있고, 몰랐던 것들을 배울 수 있으며, 새롭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