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아멜리 노통브 지음, 김민정 옮김 / 열린책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아멜리 노통브는 우연히 알게된 작가이다. 김영하작가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빌리려다 없어서 <살인자의 건강법>을 빌려보게 되었다. 기대치 않았는데 훌륭하고 재미있었다. 그 후로 <적의 화장법>을 봤는데, 재미있긴 했지만 너무 잔혹하고 사디즘이 묻어나서 뒷맛이 몹시 씁쓸했다. 또한 소설의 구조와 형식이 <살인자의 건강법>과 비슷한 것 같아서 '뻔한 작가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더이상 아멜리 노통브의 책은 안 읽어야지.' 하고 생각했다. 그러다 우연히 지인이 이 책 <공격>을 빌려줘서 읽게 되었다. 지인은 아멜리 노통브의 팬이다. 책이 그리 두껍지 않아서 큰 기대없이 그냥 읽었다.


 재미있었다. 전에 읽었던 <살인자의 건강법>과 <적의 화장법>과 다른 느낌의 소설이었다. 아니 물론 아멜리 노통브의 스타일과 느낌은 물씬 풍기지만, 다루는 소재가 아름다움과 추함이고 그것을 풀어내는 방식이 기존의 진부함과는 전혀 달랐다. 알라딘 책 소개를 보니 이 소설은 <노트르담의 꼽추> 혹은 <미녀와 야수>의 현대판 재해석이라고 한다. <공격>에는 추남과 미녀가 등장한다. 여기까지는 전형적이다. 하지만 그 전개와 결말은 아멜리 노통브답다. 어린이들이 보지 말아야할 작가가 아닌가 싶다. 그러고보니 소설에는 연령제한이 없는 것 같다. '19세미만 구독불가' 이런 규제가 없다. 흐음, <공격> 같은 소설을 보면 동심이 너무 파괴될 것 같아서 걱정인데... 소설도 잔인하고 선정적인 내용을 닫고 있는데 왜 19딱지가 없는 걸까?


 이 소설은 세상의 미와 추에 대한 선입견과 통념에 대해 공격을 퍼붓는다. 아니 우리의 이중적인 잣대에 대한 공격이다. 우리는 타인이 우리를 외모로 판단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우리는 타인을 외모로 판단한다. 타인이 나의 외모가 아닌 나의 내면을 사랑해주길 바라지만, 우리는 상대방의 내면보다 외면을 보고 사랑에 빠진다. <미녀와 야수>나 <노트르담의 꼽추>를 감명깊게 봤더래도, 현실 속에서 끔찍한 추남이 자신을 좋아한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소설은 이 지점을 가차없이 공격한다. 공격 또 공격. 정말 공격을 좋아하는 작가다.

 

 마지막으로 아멜리 노통브의 인터뷰를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 이 책을 계기로 아멜리 노통브가 더 좋아졌다. 그녀의 다른 작품들도 기대가 된다. 또 어떤 공격을 펼칠지 기대된다.


 아멜리 노통브의 한 마디

이 이야기는 문학계에 대한 은유이기도 해요. 요즘은 작가들도 모델들과 비슷해지고 있어요. 서로서로 닮은꼴들이 되어 가고 있죠. 말하는 방식이며 자기를 소개하는 방식이며 각종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식까지……. 나는 문단의 카지모도가 아닐까요?엘르 지와의 인터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