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한방 열공기 - 양방은 직구 한방은 변화구라는
니이미 마사노리 지음, 김현진 옮김 / 군자출판사(교재)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일본은 한의사와 양의사의 구분이 없다. 의사가 한약도 쓰고 양약도 쓴다. 중국도 역시 일원화되어 있다. 중의사가 침도 놓고 한약도 쓴다. 우리나라는 한의사와 양의사가 구분되어 있다. 일원화 되는 것이 의학의 발전과 국민의 건강 그리고 의사와 한의사 서로에게도 좋지 않을까 잠시 생각해본다. 하지만 일원화 되는 과정에서 한의학이 사라져버리거나 약화될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등한 관계에서 통합이 아닌 흡수가 되버릴 우려가 있다. 한의학이 양의학의 보조수단으로 전락해버릴 우려가 있다. 


 오랜만에 한의학 관련 서적 리뷰를 쓰는 것이 조금 부끄럽고 쑥스럽다. 


 나는 현재 한방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책은 한의사 대표원장님이 양방의사 원장님께 권해드린 책인데, 관심이 있어서 중간에 인터셉트해서 읽게 된 책이다. 한의학과 한약에 문외한인 사람이 읽기에는 어려운 책이다. 양방원장님도 "한약이 너무 많이 나와서 잘 모르겠더라고요." 하시면서 건네주셨다. 우리 양방원장님 소개를 하자면 서울대 의대에서 해부학교수로 계시다가 올해 조기 퇴임을 하시고 우리 병원에 근무하게 되셨다. 나는 원장님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물어보기도 하고, 점심식사시간때 나누는 대화만으로도 공부가 조금씩 되는 느낌이다. 역시 나 또한 모르는 의학용어들이 많아 알아듯기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의학 외적인 면에서도 여러모로 배울 것이 많은 분이시다.      


 나는 한의사이다. 이 글에서 처음으로 밝힌다. 그동안 굳이 밝힐 이유도 없고 밝힐 필요도 없다고 생각해서 굳이 밝히지 않았다. 본래 오프라인에서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직업을 밝히길 꺼려한다. 한의사라고 밝히는 순간 '나' 는 없어지고 '한의사' 만이 남는 느낌이 싫어서이다. 어쩌면 자의식 과잉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한의사' 라는 옷을 밖에서도 걸치고 있고 싶지 않다. 


 하지만 최근에 <서민적 글쓰기>를 보고 서평이나 책 리뷰에 자신의 이야기나 솔직한 이야기들을 넣어서 글을 쓰면 글이 더욱 재미있고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굳이 한의사임을 밝히는 것이 어떤 큰 영향을 끼칠 것 같지도 않다. 오히려 리뷰를 좀 더 솔직하고 재미있게 쓸 수 있다면 밝히는 편이 낫지 않을까 싶다.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가서, 어차피 이 책은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다소 어려운 책이다. 정체불명의 한약명이 끊임없이 나오기 때문에 전공서적으로 분류해도 무방할 것 같다. 역시 대학교재/전문서적으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도 1장, 2장 3장 정도는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양의사나 한의학에 관심있는 사람은 1~3장 정도는 권해드리고 싶다. 일본의 양의사인 저자가 어떻게 한의학을 접하게 되고 신뢰하게 되고 나아가 한의학을 열심히 전파하는 사람이 되었는지 그 과정이 쓰여있다.


 이 책의 저자 니미 마사노리는 일본에서 꽤 유명한 의사이다. 그리고 대가를 스승으로 모시고 한의학을 제대로 공부하신 분이다. 현재 한의학을 의사들에게 알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활동 중인 분이다. 이 책의 저자 이름은 니이미 마사노리라고 되어 있는데 니미 마사노리라고 검색해도 같은 인물이다. 니미 마사노리로 검색하면 책 2권이 나온다. <간단 한방철칙>과 <간단 한방처방>이다. 이 책들도 구입해서 볼 예정이다. 


 이 책은 한의학을 모르는 사람들이 이해하고 접근하기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혹은 한의사들에게도 많은 공부와 도움이 될 책이다. 일본 특유의 간결하고 명료함이 느껴지는 책이다. 처방들에 대한 이해, 질병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한약재들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고마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