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독 - 10인의 예술가와 학자가 이야기하는, 운명을 바꾼 책
어수웅 지음 / 민음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정말 즐겁게 책을 읽었다. 밤 10시 넘어서 집에 도착하니 <탐독>이 도착해있었다. 서평단에 당첨되어서 기다리고 있던 책이었다. 나는 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작가들의 책이야기를 좋아한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일상 속에서 만나기는 참 힘들다. 내 주위엔 나만큼의 애서가가 없다. 참 아쉽다. 하지만 이렇게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동질감도 느껴지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 같아 즐겁다. 


 이 책은 저자 어수동씨가 학자와 예술가 10인을 인터뷰해서 써낸 책이다. 인터뷰 때 공통질문은 "당신을 바꾼 인생의 책은 무엇입니까?" 이다. 10인의 삶과 책 이야기를 아주 즐겁게 들었다. 10인의 네임벨류가 참으로 훌륭하다. 움베르트 에코까지 있다. 지금은 고인이 된 분이지만 책의 세계에서 그는 불멸이다. 그 외 김영하, 조너선 프랜즌, 정유정, 김중혁, 김대우, 은희경, 송호근, 안은미, 문성희씨가 있다.


 내가 책을 읽어본 작가는 김영하작가 뿐이다. 나머지는 이름만 들었거나 전혀 몰랐던 분들이다. 김중혁작가는 팟캐스트 '빨간책방' 에서 알게된 분이고, 정유정작가는 <7년의 밤>을 북플에서 굉장히 많이 봐서 알고 있던 분이다. 10인의 인생을 바꾼 책들과 그들의 인생이야기를 흥미롭게 들었다. <탐독>을 보면서 보고 싶은 책들이 또 한 가득 생겼다. 그것들을 따로 다음에 정리해서 페이퍼에 올릴 계획이다. 그리고 그 중 몇 권은 아마도 볼 것이다. 보고 싶은 책들은 자꾸자꾸 늘어난다. 아무리 탐독을 해도 읽고 싶은 책을 모두 읽을 수 없다. 


 책을 단숨에 읽었다. 220p의 짧고 작은 책이다. 인터뷰 대화형식이라 금방 읽힌다. 부담없이 즐기며 읽기에 너무나 좋은 책이다. 책 속의 책들도 모두 훌륭한 책들이었다. 모두 제목은 들어본 유명한 책들이었다. 읽고 싶다고 생각했던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역시나 고전이 상당수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작가는 미국의 조너선 프랜즌과 움베르트 에코였다. 프란츠 카프카의 <심판>과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픽션들>은 꼭 읽어봐야겠다. 그외의 작가들의 이야기도 즐겁게 읽었다. 


 작가들의 책이야기를 좋아하시는 분들, 가볍게 읽을 책을 원하시는 분들, 혹은 좋은 책을 소개받고 싶은 분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아주 훌륭한 독서에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