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하루키와 음악
백영옥 외 지음 / 그책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키의 소설에는 굉장히 많은 음악들이 나온다. 하루키씨는 굉장한 음악애호가이고 전문가수준의 식견을 가지고 있다. 재즈, 팝, 클래식을 좋아하고 주로 듣는다. 음악관련 에세이도 몇 권 출판하셨을 정도이다.

 

 이 책은 그런 하루키의 음악에 대해서 4명의 저자가 함께 쓴 글을 엮은 책이다. 소설가 백영옥씨, 재즈평론가 황덕호, KBS 라디오 PD 정일서, 음악 칼럼니스트 류태형의 글들이 4부로 나뉘어져 구성되어있다.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언급된 순서대로 좋았다. 이는 책 목차 순서와도 일치한다. 소설가 백영옥씨의 글들은 정말 좋았다. 그녀의 소설을 읽어보고 싶어질만큼. 개성있는 문체가 돋보였다. 세계문학상까지 탔다고 하니 실력있는 소설가임이 분명하다. 그 외에도 재즈이야기, 팝이야기도 좋았다. 하지만 마지막에 클래식에 관한 글들은 별로였다. 클래식에 문외한이 보기에는 너무 딱딱하고 지루한 글이었다. 하루키 소설 속 클래식을 소개해주는 정도에 그쳤다.

 

 하루키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 읽어봄직한 책이다. 적어도 소설가 백영옥씨의 글은 읽어볼 가치가 있다.

하루키를 읽으면서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 결국 세상의 모든 작가들이 말하고자 하는 건 비슷한 말이라는 걸. 그것은 동어반복이 아닌 그것 너머의 무엇, 융의 말처럼 `원형` 같은 자기 트라우마의 반복이라는 걸. 내가 쓰는 모든 소설에서 실연당하거나 이혼당하거나 해고당한 `상실의 공동체`가 등장하는 것처럼, 어떤 작가에게 하나의 주제는 그의 온 생애를 통해 `주장` 하고, `증명` 하고, `입증` 해내야만 하는 평생의 과업은 아닐까? -p83, 백영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