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극장 - 제대로 풀어낸, 해부학 교과서 10대를 위한 지식만화 1
마리스 윅스 글.그림, 이재경 옮김 / 반니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니출판사에서 굉장히 좋은 책이 나왔다. 그 책은 바로 '10대를 위한 지식만화' 시리즈 그 첫번째 책 <인체극장>이다.

 

 서평단을 신청을 했고 기분좋게 당선이 되었다. 그동안 몇 번 서평단에 당첨이 되었었고, 모두 즐겁게 책을 읽었었다. 이 책은 서평단에 당첨되어서 읽었던 책들 중에 최고로 만족스러웠다.

 

 이 책은 만화로 쓰여진 해부학교과서이다. 인체에 대해 아주 기초적인 지식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뼈부터 순차적으로 하나씩 살을 붙여나간다. 뼈 다음에는 근육, 그 다음은 호흡기관계, 순환기관계, 이런 식으로 한단계 한단계씩 탐험해나간다.

 

 우리나라 해부학교수가 정민석씨가 쓴 <해부하다 생긴 일>과 <아주 특별한 몸속 여행>과 비교해보자면, 이 책은 전문만화가가 그린 티가 확 난다. 그림이 아주 귀엽고 캐릭터를 너무 잘 살렸다. 그림이 귀엽고 깨알같은 유머들 때문에 굉장히 자주 미소를 지으며 책을 즐겼다. 이 책은 10대를 위한 지식만화라고는 하지만, 일반인이나 해부학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입문서로 읽어도 아주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 인체에 대한 기본적인 매커니즘과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다.

 

 <아주 특별한 몸속 여행>은 아이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맞는 책이다면, 이 책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인, 혹은 인체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까지 폭넓게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책이다. <해부하다 생긴 일>은 좀 더 심화편이라고 보면 되겠다. 지식의 양이 좀 더 많고, 기초적인 내용보다는 심화된 내용, 전문적인 내용들이 좀 더 많다. 그리고 한 가지 단점은 유머가 재미가 없다... 때문에 읽기 힘들었다. 하지만, 이 책은! 유머도 너무 귀엽고, 만화속 캐릭터들이 너무 귀여워서 굉장히 마음에 쏙 들었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학에 대한 상식,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자신의 몸과 건강도 더 잘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의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범람하는 의학정보에 대해 분별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의료인에게 치료를 받을 때도 보다 명확하게 자신의 상태를 말하고, 궁금한 것들도 물어볼 수 있다. 요즘은 워낙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구할 수는 있지만, 그 정보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본소양은 제자리 걸음이기 때문에 오히려 쓸데없고 부정확한 정보들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할 수도 있고, 좋은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고 놓칠 수도 있다.

 우리의 건강과 몸은 의사가 아닌 우리가 먼저 잘 알고 지켜야 한다. 건강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의사에게만 맡겨서는 안된다. 우리가 앞장서서 미리미리 예방하고 조심하는 것이 상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인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것을 매우 훌륭하게 도와줄 것이다. 만화로 쓰여져있고, 컬러에 그림도 너무 귀엽다. 그리고 쉽고 재미있다. 그리고 또...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보여주면 우리의 신체의 신비를 알게되고 의학의 재미를 알게될지도 모를 일이다. 의사가 꿈인 친구들에게 이 책을 보여주는 것도 굉장히 큰 자극과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정도의 퀄리티만 앞으로 보장이 된다면, 반니출판사에서 기획한 '10대를 위한 지식만화' 시리즈가 정말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