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플라톤 국가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4
손영운 지음, 이규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플라톤의 <국가>는 내가 본 고전 중에 하나이다.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한 후 초창기에 접한 고전이며, 고전에 대한 두려움을 걷어내주고 어마어마한 기쁨과 즐거움을 준 뜻깊은 책이다. 정말로 재미있게 읽었다.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서울대선정인문고전50선 시리즈를 완독하고자 하는 목표로 읽어나가고 있다. 다 읽을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읽고 싶은 것부터 읽어나가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를 복습용으로 읽어보고 싶었다. 기억도 되살려보고 내가 놓쳤던 것들이 있나 확인도 할겸 읽었다.

 

 책을 읽다보니 플라톤의 <국가>를 다시 읽고 싶어졌다. 700페이지가량 됐던 것 같은데, 다시 읽기에 부담이 된다. 읽고 싶은 책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ㅠ 독서가라면 누구나 좋은 책을 다시 읽을지, 새로운 책을 다시 읽을지 고민하지 않을까 싶다. 나만 그런가ㅠ?

 

 나는 플라톤이 주장하는 철인정치에 한 표를 던지는 입장이다. 물론 철인정치는 이상적인 이야기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상을 추구해야지 현실에 만족해서는 안된다. 지금 현실은 결코 만족할 수도 없는 현실이지만... 국가를 누가 이끌어야 하는가? 당연히 국민을 사랑하고 지혜롭고 현명하고 자신의 이익보다 공익에 앞장서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사람은 누구인가? 정의로운 인물이며 철학자여야 한다. 대표적인 인물로 공자나 소크라테스, 플라톤, 세종대왕같은 분들이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나는 충분히 나라를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지금껏 우리나라를 다스려왔던 많은 대통령들보다 훨씬 좋은 정치를 할 것 같다. 굳이 누구를 콕 집어 말하지 않아도 다들 아시리라 생각한다.

 

 물론 플라톤이 주장하는 것은 우리 시대와도 맞지 않고, 사람의 본성에도 어긋난다. 실현가능하지 않다. 그리고 "절대권력은 절대부패한다.' 라고 조지 오웰이 말했듯이, 권력에는 부패가 따르기 마련일 것이다. 그리고 현대 국가들은 너무나 커져서 예전과 같은 도시국가와는 많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역시나 플라톤이 주장하는 것에는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정의란 무엇인지, 그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우리가 공감하고 함께 고민해봐야할 문제이다.

 

 예전에 플라톤의 <국가>를 읽고나서 이런 생각을 했다. '우리나라 국민이 모두 이 책을 읽는 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말이다. 그러면 분명 투표를 할 때 어떤 지도자를 뽑아야 할지 알테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텐데 하는 생각이 너무나 강하게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