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사체험 하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윤대석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일본의 저널리스트 다치바나다카시씨가 임사체험에 대해 탐구했다. 상권은 '임사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파고들어갔으며, 하권에서는 거기에 대한 해답을 조심스럽게 내놓는다.

 

 임사체험은 크게 현실체험설과 뇌내환각설로 나눌 수 있다. 현실체험설은 진짜로 사후세계가 존재하며 잠깐 체험하고 돌아온 것이라는 설이고, 뇌내환각설은 모든 것이 뇌 속에서 일어난 환각, 착각이라는 설이다. 결국 이 두가지 설은 사후세계가 존재하느냐 마느냐, 인간에게 영혼이 있는냐 없는냐하는 이원론과 일원론으로도 나뉘며, 종교와도 밀접히 연결되는 것이다.

 

 다치바나 다카시씨는 시종일관 회의적이고 중립적인 자세로 그리고 과학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이 주제를 탐구해나간다. 그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무엇하나 섣불리 믿지 않는다. 확인하고 의심하고 판단한다. 결국 임사체험에 대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의 끝자락까지 붙잡는다.

 

 이 책은 다양한 임사체험뿐만아니라 그에 관계된 여러가지 초능력이나, 유체이탈, 동시에 같은 꿈을 꾸는 현상, 점을 볼 때 수정구에 나타나는 영상 등 다양한 초현실적인 경험들에 대해 과학적으로 다룬 연구나 학설을 소개하고 있어서 신비현상이나 미스테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그에 대한 지적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뇌에 대해서도 많은 것들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우리의 과학은 현재 임사체험에 대한 연구에서 어디까지 나아갔는지, 현실체험설인지 뇌내환각설인지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