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사도 - 도킨스가 들려주는 종교, 철학 그리고 과학 이야기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바다출판사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이기적 유전자>로 세계적 파장을 몰고온 장본인. 진화론자이자 무신론자로 종교계에 암적인 존재. 이 책은 영국의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의 철학, 종교, 과학 등에 관한 글들을 주제별로 모아서 편집한 책이다.

 

 아직 문제작 <이기적 유전자>는 보지 못했다. 다음에 봐야겠다. <만들어진 신>, <현실, 그 가슴 뛰는 마법>, <악마의 사도>를 읽었으며, 현재 <지상최대의 쇼>를 읽고 있다. 그리고 <무지개를 풀며>를 빌린 상태다. 그렇다. 난 리처드 도킨스의 팬이다. 음, 위의 책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페이퍼를 통해 리처드 도킨스를 소개하면서 해야 할 것 같다. 모두 추천드리는 책들이며, 리처드 도킨스는 믿고 봐도 좋을 과학자이자 작가이다. 글이 논리정연하고 유머러스하다. 이는 뛰어난 과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것 같다. 생물학계에 최고 권위자이며 최고의 지식인이지만, 그의 글은 굉장히 쉽고 재미있고 간결하다. 거장들의 글은 논리정연하다. 그들은 복잡한 것들을 쉽게 설명하고 좋은 비유를 든다. 노벨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이 그랬고 스티븐 호킹, 미치오 가쿠, 아인슈타인이 그랬다. 무언가를 어렵게 설명하거나 글이 난해하다면 물론 자기 자신도 의심해봐야하지만 작가도 의심해봐야한다.

 

 철학, 종교, 과학 등에 대해 다양한 글들이 수록되어 있다. 어려운 내용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해가능한 내용들이며 재미있다. 때론 그의 의견에 수긍하게 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그는 과학자이다. 과학자는 증거가 있는 사실만을 믿는다. 권위나 전통에 의한 것들은 믿지 않고 의심한다. 마지막 장의 딸을 위한 기도란 챕터에 이런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 이 부분만이라도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굉장히 좋은 글이다. 10살난 어린 딸을 위해 쓴 글이다. 무엇을 믿고 무엇을 의심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좋은 글이다.

 

 그는 무신론자이다. 그가 종교를 싫어하는 이유는 나와 같다. 종교는 위험하다. 그리고 특히나 가장 해로운 점은 종교가 지성을 억압하려들 때이다. 아니다, 더 해로운 점이 있다. 배타적인 종교는 극도로 위험하다. 특히나 유일신사상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때문에 종교란 이름으로 살인까지 정당화 시킨다. 십자군 전쟁, 9.11테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이슬람분쟁 등등 종교는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두드러진다. 다시 종교가 지성을 억압하는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성서를 기반으로한 신학자들과 종교인들은 과학과 대립했다. 천동설과 지동설, 그리고 현재는 창조론과 진화론. 무언가를 비판할 때는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가끔 아니 어쩌면 매우 자주 자신도 모르는 것을 비판할 때가 많다. 비판할 때는 비판하는 것에 대해 상대방만큼은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진화론을 비판하고 부정하는 사람들 중에 진화론에 대해 일반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은 아마 내 생각에 없는 것 같다. 나또한 <지상최대의 쇼>라는 책을 보기전까지는 그랬다. 진화론에 대해 일반적인 의문을 나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면, 종내에서의 진화와 변이는 인정하지만 어떻게 한 종에서 다른 종으로 종간의 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지, 원숭이에서 인간으로 진화했다면 왜 아직도 원숭이가 남아있는지 등등 지금 생각하면 정말 바보같은 의문들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아마 진지하게 창조론을(6일 만에 세상을 창조했다는 이야기) 믿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40%정도의 사람들이 창조론을 믿고 있으며 놀랍게도 그 중에 6일 만에 세상을 창조했다고 믿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나도 물론 신이 세상을 창조하셨을 거라는 창조론을 100% 부정하지는 않는다. 리처드 도킨스도 마찬가지다. (리처드 도킨스는 99.99% 정도 창조론이 틀렸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신이 6일만에 세상을 창조하셨을꺼란 이야기나, 지구의 나이가 6천만년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는 믿지 않는다.

 

 음, 쓸데없는 이야기가 길었다. 이 책은 진화론에 대한 책은 아니고 다양한 주제에 관한 책이니, 진화론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지상최대의 쇼>를 보시길 추천해드리며 글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