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불멸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 세계 최고의 과학자 11인이 들려주는 나의 삶과 인간 존재의 수수께끼
슈테판 클라인 지음, 전대호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 너무나 환상적이다. 이 작가, 이 책을 늦게 알게된 것이 아쉬울만큼 좋은 책, 재미있는 책이었다.

 

 저자인 슈테판클라인은 과학자이자 철학을 공부한 과학칼럼니스트이다. 이 책은 각기 다른 분야의 과학계에서 권위자들과 '인간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총 11명의 과학자와 인터뷰를 나누는데, 정말 그 네임벨류가 장난이 아니게 호화롭다. 과학계의 어벤져스2라고 해야할 정도이다. (이 책에 앞서 같은 작가의 <우리는 모두 별이 남긴 먼지입니다>에 인터뷰를 한 과학자들을 어벤져스1이라고 할 수 있겠다.) 리처드 도킨스, 제인 구달 등 모두들 각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자들과 인터뷰를 나눴다.

 

 한명 한명과의 인터뷰가 모두 흥미로운 대담들이었고, 인터뷰가 끝나는 것이 너무 아쉬울 정도였다. 한명 한명과의 인터뷰로도 충분히 책 한 권이 나올만한 소재고 그만한 사람들이어서 더 아쉬웠다. 비유하자면, 세계 최고급의 레스토랑에 가서 음식을 먹는데, 11개의 음식이 코스요리로 나온다. 첫번째 음식을 음미하면서 한 두 숟가락 맛있게 먹고 있는데, 갑자기 접시가 바뀌고 두번째 음식이 나온다. '흠, 아쉽지만 어쩔 수 없지' 하면서 두번째 음식을 먹는다. 뛰어나고 풍부한 맛을 막 즐기기 시작하는데, 다시 갑자기 음식이 바뀌고 세번째 음식이 나온다. 이렇게 끝없이 최고급 음식이 연이어 나오지만, 그 음식을 충분히 즐기지 못한 아쉬움은 계속 남는다. '다 못먹은 음식은 다음에 와서 다시 따로 시켜서 드세요.' 이런 느낌이다.

 

 아쉽고 궁금한 점들은 인터뷰한 과학자들의 저서를 더 읽어보는 수 밖에 없겠다. 풍부하고 호화로운 과학과 철학의 퓨전요리를 즐기실 분이라면 슈테판클라인레스토랑으로 초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