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의 모험 네버랜드 클래식 36
마크 트웨인 지음, 김경미 옮김, 도널드 매케이 그림 / 시공주니어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미국문학의 링컨, 미국문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마크 트웨인의 대표작이다. <톰 소여의 모험>의 후속편이지만 주인공은 책 제목에서와 같이 허클베리 핀으로 전편과는 독립된 내용이다. 때문에 <톰 소여의 모험>을 굳이 읽지 않고 이 책을 읽어도 무방하다.

 

 허밍웨이는 이런 말을 했다. "미국의 현대문학은 <허클베리 핀의 모험>이라는 책 한 권에서 비롯되었다." 우디 앨런 감독의 영화 <미드 나잇 인 파리>에서 등장한 허밍웨이가 주인공에게 했던 말이기도 하다. <미드 나잇 인 파리>는 책과 문학,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할 정말 환상적인 영화이다. 허밍웨이가 탁자를 치면서 했던 말이 기억에 남는다. "소설의 소제나 주제 따위는 중요하지 않아. 그 소설 속에 진실한 그 무엇인가만 있다면 말이야!" 물론 기억 속에서 각색되긴 했지만, 대충 이런 내용이었다.

 

 나는 마크 트웨인을 <톰 소여의 아프리카 모험>에서 처음 만났다. 정말 이렇게 웃기는 책은 처음이었다. 정말 책을 보면서 배꼽잡고 웃기는 처음이었다. 그의 유머와 풍자, 해학이 너무나 재미있고 웃겨서 정말 정신없이 웃으면서 봤다. 똑똑한 톰 소여와 순수하지만 엉뚱한 허클베리 핀과 어리숙하지만 항상 핵심을 찌르는 흑인 짐의 대화는 정말 기가막히게 멋진 만담이었다.

 

 그 후 <톰 소여의 모험>을 보았고, 이번에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보았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기대보다 별로였다.

기대감이 너무 컸던 탓이리라. <톰 소여의 아프리카 모험>을 뛰어넘는 웃음을 기대했고, 그리고 허밍웨이의 말, 그리고 최근에 본 <보르헤스의 말> 이란 책에서도 보르헤스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극찬해서 기대가 너무 컸다. 그리고 너무 급하게 읽느라 초반부에 책에 몰입하지 못하고, 빠져들지 못했던 것 같다. 책을 읽은 후 나의 조급한 독서에 반성이 컸다. 하지만 중후반부에는 몰입해서 재미있게 읽었다. 허클베리핀과 짐이 함께 모험을 떠나면서 이야기가 재미있어졌다.

 

 이 책은 미국문학작품 중 최초로 인종차별과 인간평등의 문제를 다룬 책이다. 순수한 마음을 간직한 소년 허클베리핀과 따뜻하고 착한 마음씨를 가진 짐의 우정을 정말 재미있고 아름답게 잘 다뤘다. 그리고 역시 마크 트웨인 형님의 유머와 사회 풍자 , 비판의식을 잘 느낄 수 있는 아주 좋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