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 천연균과 마르크스에서 찾은 진정한 삶의 가치와 노동의 의미
와타나베 이타루 지음, 정문주 옮김 / 더숲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멋지다. 존경스러운 인물이다. 자본주의의 폐허 속에서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지켜내며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도 행복하고 멋진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참 아름답다.

 

 나는 빵을 좋아한다. 하지만 현재 내 몸에 빵은 그다지 좋은 음식이 아니다. 밀가루, 방부제는 내 약한 소화력과 장에 부담을 준다. 때문에 먹고 싶은 만큼 먹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천연효모를 이용해 빵을 굽는 친환경 빵, 건강한 빵을 세상에 제공하고 있다. 좋은 물, 좋은 쌀, 천연효모 등 좋은 재료를 이용해서 더 좋은 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일에 큰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그는 반짝반짝 빛이 난다.

 

 자신의 이상을 관철시키는 고집과 힘이 그에겐 있다. 그것은 세상, 자본과 타협하지 않는 장인정신일지도 모른다. 그와 함께하는 아내와 예쁜아이들, 그리고 이웃들. 그는 행복해 보인다. 그리고 그는 쭉 행복할 것이다. 불행이 그에게 닥쳐와도 그에게는 이겨낼 힘이 있어 보인다. 

 

  배울 것이 많은 책이었고, 본 받을 것이 많은 분이었다.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삶의 진리는 당장에 무언가를 이루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래서는 될 턱이 없다. 죽기살기로 덤벼들어 끝장을 보려고 뜨겁게 도전하다보면 각자가 가진 능력과 개성, 자기 안의 힘이 크게 꽃피는 날이 반드시 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