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신은 뇌 - 뇌를 젊어지게 하는 놀라운 운동의 비밀!
에릭 헤이거먼. 존 레이티 지음, 이상헌 옮김, 김영보 감수 / 녹색지팡이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팟캐스트 <지대넓얕>에서 김도인씨가 소개해 준 책. 김도인씨의 추천이라면 믿고 본다. 하지만, 흐음... 이 책은 참 읽기 힘들었고, 읽는데 오래걸렸다. 초반부는 굉장히 흥미롭고 고정관념을 깨는 지식이 담겨 있었지만, 중후반부는 솔직히 똑같은 이야기의 반복이라 지루했다.

 

 이 책은 아주 단순한 진리를 담고 있다. 아니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진리를 담고 있다. 우리는 모두 운동하면 몸이 건강해진다는 것은 아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운동하면 뇌도 건강해지고 정신도 건강해진다는 것은(이야기해놓고 보니 너무 당연한 사실같다) 언뜻 우리의 상식을 조금 벗어난다.

 

 운동하면 더 똑똑해지고 더 기억력도 좋아진다. 이것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몰랐을 것이고 놓치고 있는 부분일 것이다. 흠... 과거 천재들을 떠올려보면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을 것도 같은데... 아무튼 각설하고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다양한 실험결과를 내세우며 주장한다.

 

 이 책의 이야기는 한 체육교사로부터 시작한다. 0교시에 학생들에게 체육을 시켰더니 학생들의 성적이 껑충 뛴 것이다. 기억력 집중력 등 학습능력과 성취도가 크게 증가해서 하위권이던 학교가 최상위권 학교로 발돋움한다는 아주 놀라운 이야기이다. 공부를 하는 모든 사람, 혹은 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들도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운동을 하면 뇌세포가 생겨나고 성장한다. 과거에는 뇌세포는 새로 생성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들은 뇌세포도 똑같이 새롭게 생겨나고 없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운동은 뇌세포가 생기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운동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 주의산만, 중독 등에 또한 효과가 있다. 이것은 모두 동의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 후 기분이 상쾌해지고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이 사라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운동은 뇌에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을 조절하여 기분을 좋아지게 만드는 것이다.

 

 나도 다시 읽어봐야겠다.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도 너무 많이 나오고 어려운 의학용어들이 많이 나와서 읽는 것도 힘들고 이해하는 것도 힘들었다. 아무튼 이 책을 꼭 읽어보시고 운동을 시작하시기 바란다.

 

 나또한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운동을 미뤄왔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운동을 하게 되었고, 몸도 더 건강해지고, 그리고 책도 더 잘 읽게 되었다! 운동은 시간낭비가 아니다. 오히려 시간을 벌어다준다. 모두 운동에 꼭 투자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