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론 책세상문고 고전의세계 43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서병훈 옮김 / 책세상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나 고전은 좋다. 훌륭하다. <고전콘서트>에서 이 책을 처음 만나고, 홀딱 반해서 꼭 읽고 싶었는데,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너무 늦어버렸지만, 이제라도 읽어서 참 다행이다.

 

 한 번 읽는 것으로는 부족한 책이다. 역시나 고전은 읽고 또 읽어야 되는 것 같다. 그의 논리를 따라가는 것이 즐겁지만 쉽지만은 않았다. 한 문장 한 문장 이해하면서 꼼꼼히 읽어야 하기 때문에 술술 읽히는 재미가 없어서 조금 스스로가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읽고 이해가 안되면 다시 읽고, 집중을 잠시만 안해도 금방 논리의 흐름을 잃게 되고 금세 문장의 독해가 안되서 다시 돌아가서 읽어야 했다.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시간에 여유있게 글을 논리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읽으면 정말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아주 훌륭한 책이며, 이 책은 정말 인류의 보배라고 생각한다.

 

 존 스튜어트 밀은 우리의 자유를 지켜주는 수호자이며, 인류의 지성이다. 그가 강조하는 자유가 요즘시대에도 충분히 지켜지지 않고 있는 모습이 너무나 안타깝다. 특히나 이명박근혜 정권 때 더욱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의견을 말할 권리가 축소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집회의 자유, 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 이러한 것들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할 우리의 소중한 권리이다.

 

 이 책은 정말 온 인류가 함께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자유의 개념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왜 자유가 지켜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목조목 근거를 대서 이야기한 책이다. 그리고 자유에 대한 잘못된 오해도 해소하고, 자유 못지 않게 중요한 사회적 덕목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한 고전 중의 고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