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사랑학 수업 -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어떻게 떠나보낼 것인가
마리 루티 지음, 권상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기존의 사랑과 연애, 남과여에 관한 책들은 남자와 여자의 차이에 주목을 한다. 대표적인 책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그리고 최근에 대두된 진화심리학도 남자와 여자의 차이에 더욱 설득력을 배가시킨다.

 

 이 책은 남자와 여자의 차이보다 남자와 여자의 공통점, 인간으로서의 공통점에 더욱 주목한다.

남자도 여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 상처받기 두려워하고, 사랑받고 싶어한다. 이 책은 이제 그만 남녀간에 밀당이나 연애게임은 그만두고 자신을 솔직히 드러내는 그런 사랑을 하자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이 공감했다. 내가 지향하는 연애를 저자가 이야기해줘서 고마웠다.

 

 남녀간의 차이를 주목하는 차별과 편견에 대해서 이 책은 열심히 그 허구성을 폭로한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머리 속에 성차별적 편견이 가득한 사람에게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실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이 책은 되묻는다. 머리 속에 성차별적 편견이 가득한 사람에게 맞춰서 행동하면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된다고, 당신은 그런 사람을 만나고 싶은가?

 

 난 '하버드'가 붙은 책 제목을 참 좋아한다. 일단 손에 들고 어떤 책인지 보게 된다. '하버드'가 붙은 책 중에도 당연히 별로인 책들도 많지만 가끔 이렇게 좋은 책도 만나게 된다. 이 책은 하버드교수가 쓴 책이다. 현재까지 경험상 책 제목에 '하버드'가 붙은 책 중에서 하버드대학과 관련이 없는 사람이 쓴 책보다 하버드대학과 관련이 많은 사람이 쓴 책이 더 좋은 것 같다. 저자가 하버드대학을 졸업했거나 하버드대학교수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하시고 책을 구입하거나 읽으시길.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인문학적 소양이나 품격과 깊이가 드러나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