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진화론자이자, 무신론자인 <이기적 유전자>의 작가 리처드 도킨스의 책이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종교를 공격한다. 종교가 과연 그의 공격을 버텨낼 수 있을 지 모르겠다.

 

 이성은 과학이란 이름으로 종교의 장막을 벗겨냈다. 하지만 아직도 수많은 곳에는 종교의 장막이 짙게 드리워져 있으며, 종교란 이름으로 비이성적인 일들을 저지른다. 오늘날 대부분의 과격한 분쟁은 종교와 관련 있다.

 

 일단 이 책은 정말 종교인들에게 꼭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리고 싶다. 하지만, 사실 나도 이렇게 온라인에서나 추천하지 오프라인에서는 결코 추천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아마 다들 예상하실 것이다. 종교나 정치는 굉장히 민감한 주제라서 열린 자세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일단 나는 불가지론자이다. 더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무신론자에 가까운 불가지론자이다. 신이 있는 지 없는 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없지 않을까 하는게 나의 생각이다.

 

 유신론자들은 그러면 이렇게 이야기 할 지도 모르겠다. 당신이 신을 안 믿는 것처럼 누군가는 신을 믿을 수 있는 게 아니냐고. 당신이 요정이나 귀신을 믿지 않지만, 요정이나 귀신이 없다고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요정이나 귀신을 믿는 사람도 있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지도 모른다. 그렇다. 이러한 것들은 과학으로선 반증불가능한 것들이다. 지금 화성 뒷편 지하에 외계인들이 휴가를 와서 즐기고 있다는 주장도 아무도 입증할 수도 반증할 수도 없다.

 

 하지만 리처드 도킨스는 이러한 반증불가능한 영역에 있는 종교와 신을 과학의 영역으로 끌어들인다. 정말 지금 이 순간 화성 뒷편 지하에 외계인이 있는지 없는지 한 번 논리적으로 따져보자는 것이다. 이 반증불가능한 주장에 도킨스는 논리와 확률론적 관점으로 주장을 철저하게 반박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종교와 도덕이 어떻게 생겨났을까를 진화론적 관점으로 보여주고, 종교가 없이도 인간의 삶은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리처드 도킨스가 싫어하고 공격하는 것은 종교의 논리와 그 속에서 벌어지는 반 인류적인 관행들이지 종교인 자체는 아니다. 나 또한 그렇게 생각한다. 종교와 상관없이 착한 사람은 착하고 나쁜 사람은 나쁘다. 하지만 착한 사람이 믿을 수 없이 사악한 행동들을 저지를 때는 종교가 함께 한다.

 

 이 책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는 책이며, 종교에 대해서 몰랐던 많은 것들을 알 게 해주는 책이다. 그리고 리처드 도킨스의 유머와 풍자는 책을 읽는 내내 나를 웃게 만들었다.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 종교 교양서라 생각한다.

 

 이 책은 내가 가진 의문 한 가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줬다. 그 의문은 '종교는 어디에서 왔으며, 사람들이 이성적으로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사실들을 믿고 종교를 믿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인가?' 였다. 아마 나와 같은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