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론을 읽다 - 마르크스와 자본을 공부하는 이유 유유 고전강의 2
양자오 지음, 김태성 옮김 / 유유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통해 마르크스,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오해를 풀고 진정한 마르크스의 사상과 이론을 엿볼 수 있었다.

 

 양자오씨 정말 좋다. 개념들을 아주 쉽게 그리고 예를 들어 반복적으로 설명해줘서 이해가 잘 된다. 풍부한 식견과 방대한 지식으로 마르크스와 그의 정치경제학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이 책은 정말 노동자, 즉 월급생활자들은 꼭 읽어야 할 도서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고 죽창을 들고 봉기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의 자본주의와 정치, 사회구조를 이해하고 어디에서부터 계급의 구분과 소외가 발생했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르크스는 철저하게 노동자의 편에 선 경제학자였다. 만약 그가 아니었다면, 최저임금제나 노동조합같은 것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자유주의경제학자들은 시장이 모든 것을 결정하니 경제활동에 국가가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만약 임금도 시장의 논리, 즉 수요와 공급에 맡겨두면 임금은 갈수록 내려갈 것이다. 왜냐하면 일자리는 부족하고 일하고 싶은 사람은 넘쳐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따뜻하고 인간적인 사상가 마르크스에 대해 바로 알고 현재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이해를 넓혀서 자본가에게 착취당하는 노동자가 되지 않도록 하자!

 

 마르크스와 빨갱이, 공산당, 좌파, 종북을 무작정 연결시키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꼭 읽고 오해를 풀었으면 좋겠다.

 

 

20세기로 들어서면서 마르크스의 사상은 오용되고 남용되며 왜곡과 공격의 대상이 되었지만, 어쨌든 그는 현대에 찾아보기 힘든 보편 가치의 제공자다. 그는 사람들에게 항상 보편적 관점을 제시했고 초월적인 마음 자세로 가장 강하고 거대한 권력에 대항했다. 그가 계급과 계급론을 제시한 것은 강대한 권력의 이익을 대표하는 모든 매커니즘을 넘어서기 위함이며, 그 가운데는 국가도 포함된다.
계급의 입장에서 마르크스는 단호하게 노동자 편에 서서 자본가에 대항했고, 그 배후에는 항상 약자를 지지하는 보편 가치가 있었다. 이를 무라카미 하루키의 말을 빌려 비유해 보자.

대단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소설을 쓸 때, 항상 염두에 두는 일입니다. 종이에 써서 벽에 붙인 적이 없지만 제 마음속의 벽에 아주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건 이렇습니다. ......
그렇습니다. 벽이 아무리 옳고 알이 아무리 틀렸다 해도 저는 항상 알의 편에 설 것입니다. 옳고 그름은 다른 사람들에게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니면 시간과 역사가 결정할지도 모릅니다. 소설가가 어떤 이유를 위해서든 벽의 편에 서서 글을 쓴다면 이런 작가에게 어떤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벽이 옳고 알이 틀렸다 해도 그는 알의 편에 설 것이다. 벽이 알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자본가가 아무리 옳고 노동자가 아무리 틀렸다 해도 마르크스는 항상 노동자 편에 서려고 했다. 자본가가 노동자보다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본가는 노동자의 노동과 노력으로 그렇게 강해졌다. 단지 마르크스는 소설가가 아니라 철학자였으므로, 옳고 그름을 다른 사람에게 결정하도록 맡기지 못하고 결연히 노동자가 옳고 자본가가 그른 이유를 말해야 했다. <자본론> 전체는 이런 약자들을 위해 쓴 `변론서`다. 우리는 그가 변호하는 이유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의 이러한 보편 가치가 근거하는 출발점을 무시할 것이 아니라 변호하는 그의 입장이 어디에서 왔는지 마음 속으로 깊게 공감하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