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작가 파트리크 쥐스킨트를 소개하게 되서 한량없이 기쁘다. 하지만 이 작가를 소개하기 너무 어렵다. 일단 기본적인 사실을 소개하자면, <향수>와 <좀머씨 이야기>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오른 작가다. 시나리오와 소설을 쓰는 작가로 독일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이다. 하지만 일체의 문학상과 인터뷰를 거절하고 은둔생활을 자처하고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향수>와 <좀머씨 이야기>는 너무 유명한 책이라서 다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대충 어떤 느낌의 작가인지 감이 오시리라 생각된다.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자면, 정말 천재적인 작가다. 흡입력이라고 할까? 작품 속으로 독자를 빨아들인다. 그리고 책이 끝난 후에도 그 책에서 쉽사리 빠져나올 수 없다. 계속 그 작품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엄청난 흡입력을 가진 작가이다. 뇌세포 속에 작품을 각인시키는 그런 파괴력 있는 작품을 쓴다. 아마 그의 책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공감하시지 않을까 생각된다.

 또 가장 큰 특징이자 뛰어난 점은, 바로 탁월한 심리묘사이다. 그의 작품에는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다. 단 한명의 주인공이 등장하고 나머지는 다 주인공의 세계에서 부차적으로 존재하는 인물들이다. 흠, 아마 이 점이 강력한 흡입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가 싶다. 즉, 독자는 그가 창조한 소설 속 세계의 주인공으로 강하게 감정이입하게 되기 때문에, 뛰어난 몰입도를 가지는 게 아닌가 싶다. <향수>를 읽으면 그 세계 속 주인공이 되어 거리를 누비고 다니는 듯한 감각을 갖는다. 세밀하고 섬세한 배경과 상황 묘사, 그리고 치밀한 심리묘사를 통해 정말 생생하게 새로운 세계를 구현해낸다.

 그리고 또하나 뛰어난 점은 그의 작품에는 철학이 숨쉬고 있다는 것이다. 철학성이라고 할까? 그의 책을 읽으면 무언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의 책은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사랑을 생각하다>를 읽으면 '사랑'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깊이에의 강요>를 읽으면 '깊이'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콘트라베이스>와 <비둘기>를 읽으면 '소시민의 비애'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좀머씨이야기>를 읽고 나서는 한동안 '좀머씨'가 뇌리에서 떠나지를 않았다. <로시니 혹은 누가 누구와 잤는가 하는 잔인한 문제>를 읽고 나서는 '남과 여, 사랑, 섹스'란 무엇인지 생각하며 씁쓸한 느낌을 가지게 될 것이다.

 

 아, 그의 책 이야기를 하다보니 그의 책을 모조리 다시 읽고 싶어졌다. 그의 책의 장점 중에 하나는 <향수>와 <로시니 혹은 누가 누구와 잤는가 하는 잔인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100p 내외로 모두 굉장히 얇다는 점이다. 얇지만 결코 가볍지 않다!

 

 호불호가 조금 갈릴 수도 있을 것 같은 작가이긴 하다. 도스토옙스키를 좋아한다면 분명히 좋아하게 될 작가라고 생각된다. 도스토옙스키에 비견하기는 아직 시기상조일지 모르겠지만, 비슷한 느낌과 천재성을 지닌 작가라고 생각된다. 도스토옙스키보다 훨씬 얇은 책을 쓰는 작가이니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깊이에의 강요>와 <사랑을 생각하다>, <좀머씨 이야기>, <향수>는 정말 강력히 추천한다! <콘트라베이스>도 <비둘기>도 빠뜨리기 섭섭하다. 정말 좋은 작가, 좋은 책들이니 읽어보시고 취향이 맞으시면 모두 읽어보시길 권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