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 참을 수 없이 궁금한 마음의 미스터리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태훈 옮김 / 김영사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끝으로 말콤 글래드웰의 책은 다 본 것 같다. 정말 좋은 작가, 좋은 책이다. 누구에게든지 자신있게 추천해줄 수 있는 작가이다. 그의 글은 재미있고 상식과 통념을 과감히 해체한다.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부순다. 그의 근거와 논리에 절로 수긍하게 된다.

 

 (방금 찾아보니 그가 공저한 책도 2권이 더 있다. 그 책들도 읽어봐야겠다.)

 

 이 책은 인간의 심리에 대한 책이며 인간의 마음의 미스테리에 대해 탐구한 책이다. 특히나 3부에서 다룬 인격, 성격, 그리고 지성에 관한 내용들이 가장 재미있었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몰랐던 혹은 오해했던 많은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될 것이다. 

 예를들면 우리는 흔히 천재란 젊은 나이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을 떠올린다. 바로 조숙성이다. 그 나이에 가질 수 없는 타고난 재능과 능력을 천재의 조건으로 꼽는다. 하지만 꼭 모든 천재가 조숙했던 것은 아니다. 시작은 평범했지만 그 끝은 위대했던 거장들 또한 많다. 우리는 대기만성형 천재들을 쉽게 간과한다. 이 책에서 예로든 두 예술가는 피카소와 밀레였다. 피카소는 분명 젊은 나이에 두각을 나타낸 천재였다. 하지만 밀레는 그의 초기작들보다 후기작들이 훨씬 큰 예술적 가치를 가지는 대기만성형 예술가였다. 우리는 너무나 일찍 판단을 내림으로써 훗날 거장이 될 수 있는 천재들을 좌절시키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