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 지음 | 형선호 옮김 / 민음인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2000년도에 나온 책으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였던 책이다. 그리고 그 내용들은 아직도 유용하고 우리에게 깨달음을 준다. 이 책을 이제서야 읽게 되어서 아쉽기는 하지만, 이제라도 읽게 되어서 다행이다.

 

 요즘 팟캐스트 '지대넓얕'을 듣고 있는데, 이 책이 거기에 소개되어서 읽게 되었다. 좋은 책이다. 지식인들이 몰래 보는 책, 부자들이 자식들에게 꼭 읽히는 책으로도 유명하다.

 

 이 책은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어릴 적 두 분의 아버지를 모셨다. 한 명은 친아버지이자 가난한 아빠, 한 명은 친구의 아버지이자,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었던 부자아빠. (기요사키가 어렸을 당시 부자아빠는 아직은 부자가 아니었다.) 두 분이 하는 이야기는 대립된다. 하지만 기요사키는 부자아빠의 말을 따랐고, 부자가 되었다. 가난한 아빠는 기요사키의 생각과 행동들을 이해하지 못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가장 큰 차이점이 머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마인드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런 마인드의 차이를 주로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마인드의 차이는 바로 금융지식의 차이를 심화시킨다.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부자 아버지는 <나로서는 할 수 없어요>라는 말은 머리를 닫아버리고, <어떻게 하면 내가 그것을 할 수 있을까요?>라고 말해야 생각을 하고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차이는 가지고 있는 재산의 차이가 다가 아니다. 그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예를 들어보면, 가난한 사람이 로또를 맞아서 부자가 되어도 90% 이상은 오히려 로또를 맞기 전보다 더 가난해지고 불행해진다. 어떤 사람들은 가난한 상황 속에서도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결국에는 부자가 된다. 부자가 될 자격을 갖춘 사람은 현재 가난하더라도 미래에는 부자가 되고, 가난해질 사람은 횡재를 해서 잠깐 부자가 되더라고 결국에는 다시 가난해진다.

 

 물론 이것은 매우 극단적이고 단편적인 시각에 불과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진실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부자들 중에 상당히 많은 비율의 사람들이 자수성가 한 사람들이다. 우리가 떠올리는 대부분의 CEO들 예를들면 빌게이츠, 워렌버핏, 마크주커버스, 마윈, 손정의, 故정주영, 록펠러 등등 모두 자수성가 한 사람들이다. 물론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서 부자인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 또한 부모세대로부터 재산 뿐만아니라 금융지식까지 물려받는다. 부자들은 자식들도 부자로 키운다. 삼성의 故이병철회장과 이건희회장이 그 예이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마인드가 다르다. 또 예를 들어보겠다. 정주영 회장의 어록으로도 유명한 "이봐 해보기나 했어?". 그리고 최근에 TED 강의에서 빌게이츠의 강연을 봤는데,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굉장한 낙관론자입니다. 세상에 안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든 방법을 찾기만 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낙관적이고 긍적적이고 안되는 일도 방법을 찾아서 해보려고 한다. 하지만 보통사람들은 안되는 이유를 먼저 찾고, 비판적이고 부정적이다. 이 마인드의 차이는 작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어마어마하게 크다.

 

 체게바라의 명언을 마지막으로 하며 글을 끝맺으려 한다.

 

"리얼리스트가 되라.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품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