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한 세계를 탐구한다 - 물질과 생명을 잇는 물리학의 세계
다치바나 다카시.요네자와 후미코 지음, 배우철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일단, 이 책은 아몰퍼스에 관한 책이다. 아몰퍼스가 무엇이냐면, 물질 내의 원자의 배열방식에 주기성이 없는 고체를 총칭하여 '아몰퍼스'라 부른다. 이해가 안가실 것이다. 쉽게 생각하면 유리를 떠올리면 된다. 그리고 유리로 유리병이나 백조 같은 것들을 만드는 과정을 떠올리시면 되겠다. 그 과정을 TV에서 보신 분들은 이해가 빠르실텐데 유리를 녹이면 빨간 액체처럼 되는데 녹인 후 상온에서 거기에 막 공기를 불어넣고 돌려가면서 유리장식품을 만드는 걸 생각하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한다. 

 

 사실 나도 아몰퍼스가 먼지 잘 모른다. 이 책도 랜던한 세계라서 복잡계나 카오스, 양자역학에 관한 책인 줄 알았는데 뜬금없이 아몰퍼스ㅠㅠ. 물성물리학ㅠㅠ.

 

 내가 좋아하는 다치바나 다카시씨의 책이지만 별점 3개!! 이 책은 다치바나다카시씨가 일본의 여성 물리학자이자 세계적인 물성물리학자인 요네자와 후미코씨를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앞부분에 요네자와 후미코씨의 개인사, 그러니깐 어떻게 물성물리학자가 되었는지의 과정을 담은 내용은 흥미롭고 재미있었고, 뒷부분에 두사람이 사회 속에서 과학의 역할과 철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부분도 재미있었지만, 중간 부분은 어려운 용어와 잘 모르는 내용들로 가득차 있었다.

 

 혹시나 이 책을 읽으실 분들이라면 앞부분과 뒷부분부터 읽고, 가운데 부분은... 넘기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