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나를 위해 내 인생을 살지 않으면, 대체 누가 나를 위해 살아준단 말인가?"

 

유대교 교리 

 

 (오오, 글상자 기능을 처음 써봤다. 앞으로 애용해야겠다.)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해야할까? 일단 이 책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나의 인생의 책 전당이 있다면 거기에 올리고 싶은 책이다. 책을 통해서 아주 많은 부분에 도움을 받은 것 같다. 정말로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아들러? 익숙치 않은 이름이다. 하지만 프로이트와 더불어 세계 3대 심리학자 중에 한 명이라고 한다. 프로이트의 이론과 어쩌면 정반대의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 트라우마, 과거를 부정한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소리인가했지만 책을 보다보면 수긍이 간다.

 

 과거란, 그리고 트라우마 또한 결국은 현재 우리의 선택에 불과한 것이다. 이것이 그의 사상의 출발점이 아닌가 싶다. 끊임없이 트라우마를 끄집어 내는 것도 결국 우리의 현재의 선택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는 언제든지 그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다. 물론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지만, 가능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트라우마를 끊어낼 수 있다.

 

 분명 이 글을 읽으면 무슨 말도 안돼는 소리냐고 항변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또한 책을 읽으면서 그랬고, 이 책에 등장인물인 청년 또한 그랬다. (이 책은 두명의 등장인물의 대화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로 이루어진다.) 트라우마는 그렇게 간단히 끊어낼 수도 극복할 수도 없기 때문에 트라우마인 것이다. 하지만 그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것 또한 가능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달라이 라마의 <당신의 행복한가>와 <용서>가 많이 생각났다. 아들러의 심리학은 궁극적으로 불교의 교리와 이어져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카르마와 해탈. 트라우마와 수용...

 

 아들러의 심리학은 또한 행복에 대해 이야기 한다. 행복에 이르는 길은 달라이 라마의 사상과 굉장히 닮아있다. 그리고 이 책은 우리에게 용기를 주는 책이다. 자기자신에 대해서 바라볼 수 있는 용기,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용기, 남들에게 미움받는 것을 인정할 용기, 그리고 행복해지기로 선택할 용기... 아들러의 심리학은 용기의 심리학이다.

 

 아들러의 심리학에 관한 책이 시중에 많이 보이던데 그것도 모두 읽어보고 싶다. 나는 쉽게 풀리지 않는 고민거리들을 안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부분 풀린 것 같다. 고민이나 트라우마가 있으신 분은 이 책을 보면 분명 도움을 받으실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