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흠, 히가시노 게이고를 다소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는데, 심히 부끄럽다. 처음 그의 책 <용의자 x의 헌신>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었다. 그 후에 <예지몽> 인가를 읽었는데 다소 실망스러웠던 것 같다. 그 후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을 안 읽게 되었다.

 

 두가지 마음이 작용했던 것 같다. '일단 추리소설이란 단순한 흥미위주의 책이다.' 란 선입견과

영화로도 제작되고 너무 잘나가는 작가가 되어버린 탓도 있을 것이다. 먼가 마니아에서 메이저가 되버려서 마니아적 팬이 떨어져나가는 상황과 비슷한? 너무 다작을 해서 그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있었던 것 같다. 많은 것보다 단 하나 유일한 것을 좋아하는 성향때문일려나?

 

 그러다가 <나미야잡화점의 기적>을 읽게 되었다. 애용하는 도서관 대출베스트에도 선정되어있고 리뷰나 평이 굉장히 좋아서 한 번 읽어볼까 하고 읽었는데 이런 왠 걸 대박. 기대 이상의 이상이었다. 기대가 낮았던 탓도 있겠지만, 그 때문만은 아니었다. 단순한 추리소설이 아니었다. 차가운 추리소설 속에 따뜻함이 있었다. 선입견이 부서졌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죄송) 그 다음 작품으로 보게 된 <공허한 십자가>도 좋았다. 단순한 추리소설이 아니다. 사형제도에 대한 깊고 진지한 고민을 우리에게 던지는 책이다.

 

 사형제도... 살인에 따르는 형벌. 하지만 공허한 십자가가 될 수도 있다. 가해자에게도 피해자의 유족들에게도 구원을 내리지 못한다. 하지만 마땅한 해답도 없다. 피해자의 유족들에겐 사형이란 하나의 통과점에 불과하다. 최소한의 통과점...

 

 아무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진지한 고민도 하게끔하는 좋은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