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1 - 통찰 편, 시장의 거짓을 이기는 통찰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의사 박경철의 주식이야기. 1편은 통찰편이다. 주식이 무엇인지 그 본질을 잘 알려준다.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주식에 대한 책들을 몇 권 읽어봤지만 전부 하는 이야기는 똑같다. 절대 주식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 확률 50%를 벗어나지 않는다. 예측이 아닌 대응만이 있을 뿐이다.

 

 세기의 천재, 천재 중의 천재 뉴턴 또한 주식을 하다 실패했다고 한다. 10년 정도 번 돈(우리돈으로 수십억원)을 주식으로 날렸다고 한다. 그가 주식 실패 후 남긴 말은 이렇다.

 

 "나는 기묘한 별들의 움직임은 추측할 수 있지만, 군중(群衆)의 광기는 추측할 수 없다."

 

 물론 워런 버핏의 예를들면서 주식도 예측이 가능하다.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워런 버핏과 같은 경우는 특수한 경우다. 그리고 워런 버핏도 예측을 한다기 보다는 그 기업을 사는 개념이다. 가치투자이다. 결국은 기업이 성장하고 주가가 올라갈 것을 예측하는 것이긴 하지만, 훨씬 장기적인 관점이다. 그러니깐 내일 주가가 오르 내릴지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성장가능성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워런 버핏도 당장 내일 주가가 어떨지 한달 후, 1년 후는 어떨지 100%예측은 불가능하다. 주가를 예측 하는 것이 아니고 그 기업이 몇 십년 이상 살아남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는 것이다. 기업이 성장하고 가치가 올라가도 주가는 떨어질 수 있다. 그 반대도 가능하다. 주가는 훨씬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물이다. 때문에 예측이 불가능하다. 만일 어떤 주식의 주가가 내일 오를 지 내릴 지 아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전재산을 올인 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아무도 내일 주가가 오를 지 떨어질 지 알 수 없다. 워런 버핏은 주가를 보지 않고 기업을 보는 것이다. 머 그것도 결국은 예측의 한 범주에 속하는 것이긴 하겠지만, 훨씬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나도 주식을 하고 있는데, 참 피곤하다. 주식이란게 맘처럼 잘 안된다. 딱 정해놓고 신경안쓰고 예약 매매로만 하고 싶은데, 그게 맘처럼 쉽게 안된다. -3% 손해나면 손절매해야지 하고 원칙을 정해놓고도 잘 지켜지지 않는다. -3% 상황에서 주식이 오를지 더 떨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지켜보며 기다리다가 손절매 안하길 잘했다 생각하기도 하고, 괜히 지켜보다 손해만 커지기도 한다. 아무튼 주식으로 이익을 보긴 했지만, 손해를 보는 상황이 오면 사람 맘이란게 불안하고 불편해진다. 주식과 싸우는 게 아니라 자기자신과 싸우는 느낌이다.

 

 가장 큰 문제점은 책에 집중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전부 처분하고 등락폭이 적은 것만 2~3개만 해야겠다. 욕심 부리지 말고 안정적인 것, 덜 신경써도 되는 것만 해야겠다.

 

 쓸데없는 이야기를 한 것 같다. 아무튼 결론은 주식은 비추이다. 전업으로 할 것 아니라면, 또는 취미로 잃어도 큰 상관없는 소액으로 할 것 아니라면 정신적 피로를 각오해야 할 것이다. 이 책도 개인 투자자가 주식을 하는 것을 굉장히 경계하고 주의를 주고 있다. 때문에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은 꼭 읽어보고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한 편으론 자기관리나 심리컨트롤에 자신있고, 시간이 남아돌아서 걱정인 사람은 하면 상당히 재미도 있고, 이득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