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 유대인 자녀들은 어떻게 경제를 공부했을까 하브루타 교육 시리즈
전성수.양동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아인슈타인, 리처드 파인만, 스티븐 스틸버그, 워런 버핏, 마크 주커버그, 빌게이츠, 마르크스, 프로이드, 에디슨, 로스차일드, 록펠러, 조지 소로스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유대인이라는 것이다. 전체 인구 수는 세계의 0.2%(1500만명)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수상자는 전체의 20~30%(2013년 까지 전체 22%이지만 유대인이 박해받던 시절 유대인임을 밝히지 않은 사람까지 포함하면 30%에 달할 것이 통설로 여겨진다.) 노벨상 중 유대인의 경제학상 비율은 39%, 유대인의 세계 백만장자 비율 20%, 미국에서 거의 절반에 달하는 40%의 기부가 유대인에게서 나온다. 이쯤되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유대인의 지능지수가 특출나게 높아서 일까? 그렇지 않다. 오히려 대한민국 평균이 유대인보다 훨씬 높다. (한국의 지능지수는 세계2위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노벨평화상 하나 뿐인데, 유대인들의 어떻게 그토록 많은 노벨상을 받았으며, 어마어마한 부를 이룩했을까?

 

 이것은 나의 오랜 궁금증이었다. 유대인의 성공의 비밀은 무엇일까 궁금했었다. 이제 그 수수께끼가 풀린 것 같다.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와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을 읽고 나니 비밀이 풀렸다.

 

 위에 두 책은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리고 싶다. 유대인에게서 배울점이 있으면 배워야 한다. 유대인의 비밀은 책을 읽어보시면서 직접 파헤쳐보시기 바란다.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는 하브루타가 무엇인지와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할 것인지에만 초점을 맞춰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 썩 재밌는 책은 아니었다.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기 때문에 핵심만 파악하면 나머지는 그다지 깊이 읽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유대인 하브루타 경제교육>, 개인적으로 이 책이 더 재미있었고, 더 적극 추천해드린다. 실제 저자의 가족이야기를 바탕으로 유대인의 경제교육이야기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생생하고 재미있다.  

 

 ps 하지만 현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과 가자기구 폭격 등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유대인의 서로 다른 모습에 혼동되지 않도록. 배울점은 배우되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유대인을 긍정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