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일본의 '지의 거장', '지의 거인'이라 불리우는 저널리스트 다치바나 다카시의 책이다. 다치바나 다카시씨가 본 도쿄대생들의 문제점을 통해 대학의 의의와 대학교육이 추구해야할 방향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또한 현대의 교양론에 대한 이야기다.

 

 '일본의 교육이나 도쿄대생의 교양부족이 나랑 무슨 상관이람' 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다. 나또한 그랬다. 다치바나 다카시의 팬이라서 그의 책을 구입하긴 했지만 조금 읽고 오랜 기간 방치해 두었었다. 그러다 다시 책을 집어들고 읽어나가니 전에 생각치 못했던 새로운 면을 볼 수 있었다.

 

 일단 일본의 교육과 우리나라의 교육은 상당히 많이 닮았다. 일본 교육의 문제점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우리나라 교육에 관심이 많다. 내가 교육부 장관이라면 바꾸고 싶은 것들이 수두룩하다. 그 이야기는 다음 기회가 되면 하기로 하고, 아무튼 대학의 의의와 대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보다 값진 내용은 바로 다치바나 다카시씨의 교양론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도쿄대생의 교양부족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문과와 이과로 나눠지고 선택과목이 증가함에따라 우리나라 대학생들 역시 전체적인 지식이 아닌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게 되었다. 문과생들은 수학, 과학을 모르고 이과생들은 문학,역사,철학을 등한시 하게 되었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나는 다행히 6차 교육과정이라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모두 열심히 공부했다. 그리고 나는 이과이긴 하지만, 언어나 사회탐구영역도 좋아했다. 하지만 요즘은 학생들에게 통합적인 지식을 갖출 그런 기회가 박탈되고 있다.

 

 이 책은 도쿄대생의 교양부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렇다면 '교양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아주 즐겁게 읽었다. 내가 독서를 통해 추구하는 것은 결국 교양이었구나 하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교양이란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최소한의 지식이며, 현대에 있어서는 교양으로서 읽고 쓰는 능력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그리고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읽히는 것 또한 교양의 한 측면이다. 우리는 인류의 일원으로서 인류의 유산(지식과 기능, 문화와 예술 등)의 상속인임과 동시에 상속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요약해서 교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교양인이 되고 싶으신 분은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그리고 더불어 작가 다치바나 다카시씨도 추천드린다. 일본의 저널리스트로서 방대한 지의 세계를 갖추고 있으며 다방면의 지식의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계시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베스트3에 꼽는 분이기도 하다.

 

 그 중에 추천하고 싶은 책으로는 <우주로부터의 귀환>, <청춘표류>, <사색기행>, <에게> 등이 있다. <우주로부터의 귀환>은 최초로 달을 탐사한 우주비행사들을 세세하게 인터뷰한 기록으로 생생한 우주체험을 간접경험 할 수 있고, 우주여행이 우주비행사들을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우주여행이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지는 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청춘표류>는 10대 20대가 꼭 읽었으면 하는 책으로, 진정한 성공과 행복이란 무엇인 지 성찰해 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성공을 거둔 청년들을 인터뷰한 기록으로 다양한 직업이 있고 다양한 성공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한 청년들의 불타는 열정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사색기행>은 다치바나 다카시씨의 여행기록으로 다치바나 다카시씨가 여행을 통해 느낀 사색들을 접할 수 있다. <에게>또한 여행에세이로 그리스유적지를 돌아보면서 느낀 영적인 그 무엇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ps 더 자세한 책 내용은 제 마이리뷰를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