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정도 도서정가제에 적응해가고 있다. 책은 본래 그 가치에 비해 값이 싸다. 물론 그렇지 않은 책들도 종종 있지만, 그럴 것 같은 책들은 도서관이나 중고서점을 이용하면 될 것이다.

 

 좋은 책들은 정가를 주고 사도 아깝지 않다. 라고 스스로를 계속해서 타일러야 한다.

 

 하지만 도서정가제 이후로 아쉬운 점이 또 하나 있다. 바로 Thanks to 적립금이다. 이제는 구매자에게 지급되던 Thanks to 적립금은 사라지고 작성자에게만 주어진다.

 

 구매할 때는 종종 귀찮아서 적립금을 안 받을 때도 있었지만, 작성자로써 받을 때는 기분이 좋았다. 비록 얼마 안 되는 돈이지만, 누군가가 내 글을 읽고 내 글이 평가를 받았다는 기쁨?  물론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냥 귀찮아서 읽지도 않고 가장 위에 있는 리뷰에 Thanks to를 했겠지만(나도 종종 그렇다) 아무튼 글을 써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도서정가제 이후로 Thanks to를 받는 일이 대폭 감소했다. 그 이유는 구매자에게 적립금을 주지 않으니, Thanks to를 할 인센티브, 동기가 사라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구매할 때 Thanks to를 누르지 않아서라고 생각한다.

 

 쓰고보니 굉장히 비루한 하소연이 되어버렸지만, 어쨌든 나는 도서정가제에 불만을 가지고 있고, 그 불만을 이렇게 글로써 토로하고 싶을 다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