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전집 4 - 국가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라톤의 <국가>, 누구나 한 번 쯤은 이름을 들어봤음 직한 고전이다. 그리고 너무나 위대한

 

고전이다. 이 책을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니, 앞으로도 이런 좋은 책을 만나기 위해서 꾸준히 책을

 

읽지 않을 수 없겠다. 그만큼 값진 책이었다.

 

 나는 소크라테스를 좋아한다. 그의 대화법은 너무나 매력적이다. 상대의 주장을 대화법을 통해

 

서 반박하는 모습을 보고있노라면, 왠지 모를 희열이 느껴지고 소크라테스 선생님이 너무나 멋져

 

보인다.

 

 

 <고전콘서트>를 보고, 플라톤의 <국가>가 읽고 싶어졌다. 도서관에서 책을 집었을 때... 착하지

 

만은 않은 두께며, 겉모습이었다. 용기를 내서 읽어보았다. 결과는 대박, 대만족이었다.

 

 어렵지 않다. 난해하지도 않다. 고전이라고 해서 어렵고 따분하고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이 결코

 

아니었다. 신나고 재미있었다. 그냥 소크라테스 선생님을 따라가면 된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다시 읽으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책 속에서 소크라테스 선생님의 말씀을 듣는 청자가 이해가

 

안된다면서 부연 설명을 해주시라고 하면 소크라선생님이 다시 설명해주신다.

 

 

 이 책은 정의에 관한 책이다. 그리고 정의를 설명하기 위해서, 인간과 유사하지만 보다 더 큰 개

 

체인 국가를 통해서 정의가 무엇인 지 천천히 고찰해나간다. 그러면서 자연히 정의가 이루어진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을 그려나간다. 정의로 시작해서 국가로 끝나는 책이다. 현재 우리 사회에

 

던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묵직한 화두가 아닌가 싶다. 정의, 국가.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에

 

가장 필요한 화두가 아닌가 싶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어쩌면 정치인들이

 

더 나아가 모든 국민들이 읽고 공부해야 할 책이 아닌 가 싶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철인이 정치를 하고, 정치가가 철인이 되는 세상을 기다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