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고전 콘서트 고전 콘서트 시리즈 1
강신주 외 지음 / 꿈결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 요즘 정말 끌린다. 특히 이런 책을 볼 때나 보고 난 후엔 더욱 더 끌린다.

 

 책 제목은 십대를 위한 책이라고 되어있지만 고전과 인문학과 철학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나이 상관없이 누구에게라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렇게 고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강의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정말 편하게 고전을 접하고 읽을 수 있을텐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혹자(이지성작가님)는 해석과 해설을 보지 말고 직접 고전에 부딫쳐보라고 권하지만 내 생각에는 역시 저자에 대해 알고, 저자가 살았던 시대에 대해서 알고, 사상의 전후관계를 알고, 쉽게 이야기해서 배경지식이 어느정도 있어야지 않는 가 싶다. 이 책은 그런 배경지식을 기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다.

 

 여기 소개되어 있는 고전들 모두 읽어보고 싶다. 고전은 아직 겁이 난다. 어렵고 읽기 힘들다. 쉽고 재미있고 유용한 책들에 손이 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고전의 독파없이는 머리 속의 구조를 바꾸고 생각의 크기를 키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으로 고전에 대해 조금 친숙해졌고 이 책에 소개된 책들은 어렴풋이 나마 배경지식을 가지게 되었으니까 "이 책에 소개된 고전들은 읽기에 어렵지 않지 않을까?" 하고 희망적인 생각을 가져본다.

 

 "고전을 읽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