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양장)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퓰리처 상을 받은 훌륭한 책이다. 너무 두꺼운 책이다. 서론과 에필로그, 그리고 앞 부분만 읽어도 전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이렇게 읽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궁금증을 하나 해결해 주는 정말 좋은 책이었다. 왜 세계 각 국의 문명의 발달에 차이가 났는가? 어째서 미국, 유럽이 부유해지고 문명이 발전해서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에 까지 식민지를 건설하게 되었는가? 문명 발달을 결정짓는 요소는 무엇이었는가?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서 속 시원하고 명쾌하게 답변해준다.

 

 책을 읽고 싶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문명의 발달 차이는 대륙 간의 환경적 요소들의 차이점에서 기인했다.

첫 번째 차이는 가축화. 작물화의 재료인 야생 동식물의 대륙 간 차이다. 식량 생산에 이은 정착사회, 인구 증가, 잉여 식량에 이은 사회적 계층화와 중앙 집권적 정치화, 전문 계층 발생, 전쟁과 그로 인한 과학 발전.

두 번째 차이는 바로 확산과 이동의 속도의 차이. 유라시아의 동서 축과 남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남북 축의 지리적 장애물과 기후의 차이에 이은 확산 속도의 차이.

세 번째 차이들은 바로 각 대륙 사이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유라시아로부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로의 확산이 가장 쉬웠고,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로의 확산은 어려웠다.

네 번째 차이는 각 대륙의 면적 및 전체 인구 규모의 차이.

 

 다시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수렵, 채집사회에서 농업에 의한 정착 사회로의 전환이다. 농업에 필요한 조건은 일단 기후적 조건도 있겠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작물화, 가축화 할 수 있는 야생 동식물이 얼마 풍푸한가 이다. 유라시아 대륙이 아프리카, 아메키라, 오스트레일리아에 비해 풍부한 야생 동식물이 있었기 때문에 농업의 시작과 발달에서 큰 이점이 있었다.

 이 이점에 의해서 인구증가, 중앙집권화, 전쟁으로 인한 무기 발달, 전문직의 발달, 발명가들의 발명 등등 수많은 농업사회의 이점에 의해서 다른 수렵, 채집 사회의 원주민들과 뒤늦게 농업이 시작된 수많은 민족들을 앞지를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유라시아 대륙은 동서를 축으로 하는 대륙이라서, 남북 축으로 하는 아프리카, 아메리카보다 문명의 확산이 유리했으며(동서는 기후가 비슷해서 농작물의 전파가 쉬웠으나 남북으로는 기후가 달라서 농작물의 전파가 어려웠다.) 또한 면적도 넓고 인구도 많았다. 그리고 유라시아에서 아프리카로의 확산이 가장 쉬웠고,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로의 확산은 어려웠다.

 

 세부적인 사항도 충분히 재미있기 때문에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