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에의 강요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파트리크 쥐스킨트. 굉장히 어려운 이름의 작가이다. 독일 작가였이다. 아무튼 이름은 어렵지만 그의 작품들은 조금 익숙할 것이다. <좀머씨 이야기>와 <향수>. 향수는 영화로도 제작된 책이다. 책은 정말 재미있게 읽었지만 영화는 아직 보지 못했다. 조만간 영화도 보고 싶다.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친구가 추천해줘서 읽게 된 단편소설 모음집. 친구의 강추가 있었다. 

"책 제목이 맘에 들어서 읽었어." 라고 추천해준 책. 마음에 드는 제목이다. 깊이에의 강요.

 제목처럼 그렇게 어렵고 난해하고 철학적인 책은 아니다. 음... 분명 인생에 대해서 깊이있는 성찰을 강요하지는 않지만 의미있는 화두를 던지긴 한다. 하지만 소설을 읽을 때는 그저 책 속의 인물과 사건과 상황에 빠져들어 재미있게 읽을 뿐이다. 나중에 뒤에 후기, 해설을 보고 나서야 이해가 되고 성찰을 하게 되었다.

 

 문학이란? 무엇일까? 이 책 마지막에도 부록으로 문학의 효용에 대해 자문자답한다. 나도 비록 많지는 않지만 그동안 책을 읽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망각의 늪 속으로 빠져버렸다. 그리고 내용조차 기억에 남지 않는다. 하지만 이 작가가 이야기 하듯이 우리가 읽은 책들은 무의식 속에서 분명히 뿌리를 내려 우리를 변화시킨다. 그게 문학의 힘이 아닐까?

 

 얇은 책이니 부담없이 읽기에 좋다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