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최신작이다. 생각보다 판매량이 높아서 놀랐다. 개인적으로는 채사장의 다른 책들보다 안 읽히는 책이었다. 요즘 다른 책들도 안 읽고 있으니 내 문제인 거 같기도 하다.
이 책은 지식이 아닌 지혜, 실천의 문제를 말한다. 요즘 세상에 필요한 내용을 담은 책 같다. 정신없이 빠르게 흘러가는 세상. 그 속에서 중심을 잡기가 어렵다. 삶과 일상에 관한 책.
1/3 밖에 안 읽었다. 이제 그만 게으름 피우고 열심히 읽어야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물론이 장악한 오늘날에 복수의 관찰자에 의해 경험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정신이 물질적 뇌 활동으로 환원되고 학문적 탐구의 대상에서 배제되는 현실은 매우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p52
예전부터 채사장과 견해가 다르고 의아했던 부분이다. 오늘날 정신, 내면은 뇌과학, 심리학 등에서 굉장히 활발하게 연구되고 탐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채사장은 유물론으로 환원되지 않는 내면, 의식이 있다고 생각하는듯하다. 물질이 없이 정신만이 존재할 수 있을까? 이 부분에서 나는 채사장의 견해에 동의하지 못하겠다.
명상이 아닌 것. 내면으로의 길을 위해 명상만큼 중요하고 명상처럼 중요하지 않은 것.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일상이다. 당신의 삶 말이다. 당신이 명상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은 사실 명상이 아니라 일상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마음의 평화, 내면의 고요, 긴장 완화에서 스트레스의 해소에 이르기까지.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고 그것 안에서 평온하게 머무르는 상태는 명상이 아니라 삶에서 기대해야 한다. -p66
이 부분이 좋았다. 생각해보니 이런 견해들 다른 스님의 책에서 본 것 같다. 일상 속에서 명상을 실천해야 한다. 물론 그러기 위해 명상에 대해 알고 접하고 훈련하는 과정도 필요할 것이다.
어떻게 이러한 자극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가? 가장 기본적이며 근원적인 방법은 먼저 그러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나는 세상의 자극으로부터 한발 물러서겠다. 이러한 마음을 내리는 것. 이 마음은 지혜다. 지혜를 가진 자는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결국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p97
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을 말하는 것 같다. 과연 그럴까? 알면 결국 벗어날 수 있을까? 난 잘 모르겠다. 벗어나야한다고 알고 생각하지만 점점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어진다. 그래도 희망을 주는 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