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칸트인가 - 인류 정신사를 완전히 뒤바꾼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서가명강 시리즈 5
김상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모임 선정도서라 읽게 된 책. 칸트철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 난해하기로 소문난 칸트철학이지만 저자의 설명을 듣다보면 이해가 되는 듯하다. 새로운 용어들이 많아서 2번 째 읽을 때 비로서 정리가 되었다.


 칸트 철학이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줬다고 하지만 오늘날의 관점으로 보면 당연하게 느껴지는 내용들이라 크게 와닿진 않았다. 

 

 철학은 어렵고 왠지 신뢰가 안간다. 주장에 대한 근거가 없으니 계속 의심이 든다. 그러다가 오류가 발견되면 신뢰가 떨어진다. 무엇이 진리인지 무엇이 헛소리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는다.


 내용을 약간 정리해보자면 칸트 철학은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 세 가지로 나뉜다. 순수이성비판은 인식과 사유를 다룬다. 우리가 어떤 게 외부를 인식하고 사유하는지를 알려준다. 칸트는 인간이 선험적 지식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아는 것들이 있다. 시간, 공간, 인과성 등등. 생득적 본능적으로 타고나는 것들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현대과학에서도 증명되고 있다. 순수 사유만으로 옳은 결론을 내린 칸트가 대단하다. 실천이성비판은 도덕에 대해 다룬다. 보편적 도덕법칙을 찾으려고 한 그의 노력과 사유에 공감이 가지만 너무 보편만을 강조한 부분이 아쉽다. 판단력 비판은 미와 숭고에 대해 다룬다. 낯선 부분이라 어려웠다. 


 칸트 철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려주는 책이었다. 더 이상 깊게 알고 싶진 않다. 칸트 철학은 이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