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하리의 <도둑맞은 집중력> 작년 최고의 책이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경각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로이 바우마이스터는 말 그대로 '의지력' 이라는 제목의 책을 쓴 저자이며, 현존하는 그 어떤 인물보다 이 주제를 더 깊이 연구했다. 나는 생각했다. 그조차 집중력을 잃고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p19


 로이 바우마이스터 교수는 30년 넘게 의지력과 자제력을 연구했다. 누구신가 했더니 <의지력의 재발견> 이란 책을 쓴 분이시다. 이 책 감명깊에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의 책들을 더 읽어보고 싶어서 검색해봤다. 전부 흥미로워 보인다. 


 나는 시간이 갈수록 예전보다 집중력을 잃고 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는지 궁금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모든 차원에서 깊이를 희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깊이는 시간을 요구합니다. 깊이는 사색을 요구해요. 모든 것을 다 따라잡아야 하고 늘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깊이를 가질 시간이 없어져요. 관계에서의 깊이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에너지가 필요해요.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죠. 거기에 전념해야 해요. 주의력도 필요하고요. 깊이를 요구하는 모든 것이 악화되고 있어요. 그게 우리를 점점 더 표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고요." -p52


 이 책에 속독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가 소개되어 있다. 속독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속독할수록 이해한 내용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 연구 결과는 인간이 정보를 흡수하는 속도에 최대한도가 존재하며, 그 벽을 부수려고 하면 그저 정보를 이해하는 뇌의 능력이 파괴될 뿐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p55 

 

 나는 예전에 책을 빨리 읽고 싶어서 속독을 훈련하기도 했다. 하지만 부질 없다는 것을 다행히 빨리 깨닫고 속독에 연연하지 않게 되었다. 이런 과학연구가 있었다니 흥미롭다.



 스마트폰은 집중력을 앗아가는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사망 원인 중 하나가 부주의 운전이라고 한다. 나도 앞으로는 운전할 때 스마트 폰을 절대 하지 말아야겠다.



 몰입에 빠져들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 가지 사명에 모든 지적 능력을 쏟아부어야 한다. 둘째,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셋째, 능력의 한계에 가깝지만 능력을 벗어나지는 않는 일을 해야 한다. 



 한 가지 분명한 사례가 있다. 인간은 해가 지기 시작할 무렵 활력이 솟게끔 진화했다. -p116 


 해가 지면 인간은 활동이 많이 제약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가 지기 전에 후다닥 일을 처리할 수 있게끔 진화했습니다. 때문에 자기 전에 빛에 노출되었다가 잠자리에 들면 갑자기 정신이 또렷해지고 활력이 솟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많이 아주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밤 10시 이후로는 빛의 노출을 줄이려 의식하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침실은 적정 온도여야 하는데, 거의 추울 만큼 서늘해야 한다. 잠들기 위해서는 심부 체온이 낮아져야 하기 때문이며, 체온을 낮추기 힘들수록 잠들기까지의 시간도 길어진다. -p119


 나는 추위를 많이 타서 항상 잠자리를 따뜻하게 했는데 이 사실을 알고는 서늘하게 하고 있다. 그래서 예전보다 더 잘 자는 거 같다. 


 















 니콜라스 카의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읽어보고 싶은 책인데 뻔한 내용일까 싶어서 안 읽게 되었다. 도서관에서 빌려서 한 번 읽어봐야겠다.



 연구에 따르면 똑같은 정보라도 종이책이 아닌 화면으로 보면 내용을 더 적게 이해하고 기억한다는 사실이 있다. 나는 본능적으로 이 사실을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종이책을 선호해서 종이책만 읽는다. 그리고 컴퓨터에 존재하는 내용이라도 주의깊게 읽어야할 내용이 있으면 인쇄해서 읽는다. 

  

 

 매클루언은 정보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방식이 정보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p129

 

 "미디어는 메시지다."라고 마셜 매클루언 교수가 한 문장으로 설명했다. 



 최근들어 가장 책에 표시를 많이 한 책이다.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