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로 가는 장기 포진법
대한장기연맹 지음, 성기창, 박선구 감수 / 서림문화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친구랑 장기를 뒀다. 재밌었다. 초등학교 때부터 장기를 좋아했다. 초등학교 3학년 단짝 친구에게 장기를 배웠던 기억이 있다. 그 후로 초등학교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장기를 두기도 했다. 아빠랑도 장기를 뒀는데 아빠는 너무 고수여서 차, 포를 1개씩 때고 두었던 거 같기도 하고 아무튼 핸디캡을 두고 뒀다. 


 친구랑 장기를 둔 후 재밌어서 카카오장기를 다운 받고 책도 구입해서 봤다. 유튜브에서도 장기를 찾아봤다. 장기는 한 판에 15~20분 걸리는 거 같다. 그리고 현질을 안하면 제한이 있어서 한 번에 3-4판 이상은 할 수 없다. 그래서 잠깐씩 심심할 때 쉴 때 짬 날 때만 하기 좋다고 생각했다. 장기는 다른 것들에 비해 크게 중독성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서서히 중독되었다.



 "실패하면 중독, 성공하면 몰입 아닙니까!!?"


 

 몰입하고 싶다. 승부욕도 있고 재미도 있어서 장기를 더 잘 두고 싶다. 지금은 15-12급을 왔다갔다하는 초심자이다. 예전에 친구들 사이에 장기 좀 둔다고 생각했는데 인터넷에는 고수들이 많다. 


 하지만 결국 장기에 중독되고 삶에도 지장을 준다. 장기 전에 한 판 둔다는 게 새벽 늦은 시간까지 장기를 두고 앉아 있다. 


 나는 왜 이렇게 중독에 약한 걸까 싶다. 이런 성향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장기로 밥 벌어 먹고 살 것도 아닌데, 장기에 올인해서 어따 쓰나 싶다. 한 편으로는 어렸을 때는 모든 걸 순수하게 앞뒤 따지지 않고 즐겼는데 어른이 되면서 가치, 기회비용을 생각하게 되서 무언가에 빠지는 걸 경계하게 된다. 


 아무튼 당분간 장기는 다시 금지다. 독서, 영화, 운동, 건강에 영향을 주는 건 안된다. 쾌락 때문에 즐거움을 포기할 순 없다. 


 그리고 한계를 느낀다. 장기도 기억력이 좋아야 하고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느낀다. 평소 기억력이 좋지 않아 유튜브에서 봐도 금방 까먹는다. 



 아, 페이퍼가 아니라 책 리뷰인데 딴 소리만 했다.



 역시 장기는 책으로 배우기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낀다. 그리고 장기 그림에서 장기 알이 잘못 되어 있는 경우가 왕왕 있어서 감점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