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마사 스타우트 지음, 이원천 옮김 / 사계절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유석 작가의 <최소한의 선의>란 책을 보다가 이 책에 대한 소개가 있어서 보게 됐다. 이 책은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에 대한 책이다.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는 거의 같은 말이라 보면 된다. 반 사회적 인격장애라고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마사 스타우트 박사이다. 하버드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자 40년 가까운 심리 상담 임상 경험을 가진 분이다. 


 일단 책이 아주 재밌다. 평소 관심이 있던 주제기도 했다. 저자가 글을 아주 잘 쓰신다. 임상 사례를 거의 소설, 영화처럼 소개한다. 묘사, 스토리텔링이 환상적이다. 이 책에 나온 두 사례는 영화로 제작해도 재밌겠다 싶었다. 


 그녀의 주장에 따르면 북미지역에서 소시오패스의 비율은 전체 인구 중 4%에 달한다고 한다. 25명 중에 한 명, 굉장히 많은 숫자이다. 대만 지역은 소시오 패스의 비율이 0.1% 이하라고 한다. 이런 비율의 차이를 그녀는 동서양의 문화 차이로 설명한다. 개인주의적인 문화와 집단주의 문화의 차이로 이야기 한다. 


 소시오패스라고 해서 모두가 연쇄살인범은 아니다. 저자는 소시오패스를 양심이 없는 자들로 정의한다. 양심의 문제를 신학, 도덕, 철학, 진화심리학 관점에서 다각도로 다룬 점도 재밌다. 우리는 양심을 진화시켰다. 집단 생활에 있어서 양심은 중요하다. 양심없이 행동하는 자는 집단에서 배척되고 따돌림 당한다. 그런데 어떻게 양심이 전혀 없는 사람들도 소수지만 진화할 수 있었을까? 일단 양심이 없는 사람들은 학습에 의해서 양심이 있는 척 연기하고 행동할 수 있다. 우리가 소시오패스를 쉽게 알아채지 못하는 이유이다. 그들은 뛰어난 배우다. 아마도 어렸을 때부터 계속 연기를 했으니 연기가 늘 수 밖에.


 소시오패스가 살아남은 원인은 소시오패스는 집단 내에서 군인, 사냥꾼으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기 때문으로 저자는 말한다. 인류 역사를 돌이켜보면 전쟁, 분쟁이 계속 있었다. 소시오패스는 믿음직한 사냥꾼이다. 내가 생각하는 뇌피셜인데 수리, 계산, 논리 등 이성적 사고 능력과 소시오패스가 관련이 있지 않나 싶다. 그러니깐 T성향이 극단으로 가버리면 소시오패스가 되지 않나 싶다. 인류를 보면 키가 2m가 훨씬 넘는 사람들도 있듯이 감정이 없고 이성만 발달한 사람이 있는 게 아닐까? 양심이 너무 발달한 사람이 있듯이 반대로 양심이 전혀 없는 사람도 있는 게 아닐까? 


 

 이 책은 소시오패스에 대해 학문적인 내용 뿐 아니라 현실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시오패스를 어떻게 알아 볼 수 있는지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조심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큰 장점은 앞서 언급했지만 저자가 상담한 다섯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이 사례들이 왠만한 단편 소설들보다 훨씬 재밌고 몰입감 있다는 것이다. 진짜 영화나 다큐로 제작되어도 재밌을 거 같았다. 글을 정말 잘 쓰신다. 


 오!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이후로 같은 주제로 <그저 양심이 없을 뿐입니다>라는 책도 있다. 어서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