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실력도 기술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을 지키는 손웅정의 삶의 철학
손웅정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대단하다는 생각 밖에 안들었다. 예전부터 관심이 가는 책이었다. 누나가 읽고 좋았다고 추천해줘서 읽게 되었다. 모든 이에게 특히 자녀를 키우는 부모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손흥민이라는 대단한 선수가 어떻게 탄생할 수 있었는지 이 책을 보고 알 수 있었다. 어쩌면 손흥민 선수보다 더 대단했던 아버지가 있었다. (물론 축구 실력은 손흥민 선수가 더 대단하겠지만)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끝까지 지켜냈던 그가 정말 위대하고 존경스럽다. 보통 사람이라면 충분히 꺾일 만 한데 그는 악으로 오기로 버텨냈다. 절대 자신의 뜻을 굽히고 세상과 타협하지 않았다. 정말 대단하다. 좋은 게 좋은 거지라며 타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자신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크게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세상과 쉽게 타협하지도 않는다. 

 

 손웅정씨가 항상 자신을 삼류 선수라고 말씀하셔서 정말 그런지 않았다. 본인의 기준이 높아서 그런 것이지 충분히 일류 선수였다. 국가대표로도 뛴 분을 삼류 선수라고 말할 수 있을까? 하지만 그는 세계를 기준으로 말한 거 같다. 그의 꿈은 세계에 있었다. 


 그는 축구를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알았다. 안타깝게 부상으로 은퇴했다. 은퇴 후 가난한 삶을 살았다. 막노동 뿐 아니라 돈 되는 일이면 주말까지 일하며 투잡, 쓰리잡도 뛰었다. 그렇게 두 아들을 키웠다. 손흥민 선수가 초등학교 3학년 때 아버지에게 축구가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 때부터 손흥민, 손웅정의 인생 스토리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철저하게 기본기를 다지는 훈련을 했다. 손웅정씨는 훈련 프로그램을 위해 많은 공부를 했다. 그는 평생 축구밖에 몰랐다. 그리고 끊임없이 생각을 했다. 이건 왜 하는 걸까?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하고. 아마 그는 머리가 좋은 사람일 것이다. 계속 질문을 던지고 창의적으로 생각을 했다. 나는 대부분의 똑똑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책을 찾게 된다 생각한다. 그 역시 축구를 빼면 항상 책과 함께였다. 매일 책을 읽었고 1년에 100권씩은 읽었다. 축구 외에는 오직 독서뿐인 삶이었다. 


 손웅정씨는 정말 본받고 싶고 대단하고 훌륭한 사람이다. 꼭 그를 만나보고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