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 죽어야 고치는 습관, 살아서 바꾸자!
사사키 후미오 지음, 드로잉메리 그림,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살 이전까지는 내가 습관을 만들고, 30살 이후부터는 습관이 나를 만든다는 격언이 있다. 탈무드 격언이었던 거 같다. 습관을 바꾸는 것 어렵다. 역시 어렵다. 항상 이런 책을 읽으면 할 수 있을 거 같고 의지가 생기는데 어느새 제자리로 돌아간다. 당연하다. 책 한 권 읽었다고 습관이 바뀌면 세상에 어려운 일이 뭐가 있겠는가. 지행합일. 아는 것을 행하는 것. 어려운 일이고 꾸준히 실천해야 하는 일이다. 


 리뷰를 쓰면서 다시 맘을 다잡는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것이다. 술을 끊기로 하면 끊는다. 담배를 끊기로 결심하면 끊어 버린다. 매일 달리기를 하기로 결심하면 정말 매일 한다. 나는 예전부터 유혹에 쉽게 넘어갔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항상 쉽게 합리화했다. 이제는 바뀌고 싶다.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 그래도 책에서 배운 것들은 도움이 된다. 습관에서 중요한 것은 문턱이다. 나쁜 습관을 없애려면 문턱을 높여야 한다. 간식을 먹지 않으려면 집 또는 직장에 간식을 두지 않으면 된다. 컴퓨터를 하지 않으려면 컴퓨터 전원을 직장에 갖다 놓으면 된다. 좋은 습관을 들이려면 문턱을 낮춰야 한다. 올 해 가장 최우선으로 들이고 싶은 습관이 매일 런닝하기이다. 주말에는 잘 못 지키고 있지만 평일에는 컨디션이 나쁘거나 몸이 좋지 않거나 퇴근 후 약속이 있지 않으면 퇴근 후 매일 헬스장에 간다. 직장과 같은 건물 헬스장을 이용한다. 아파트 헬스장보다 가깝다. 집에 들어가면 나오기 싫기 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전에 운동을 끝마친다. 덕분에 매일 하는 게 덜 힘들다. 운동이 하기 싫더라도 일단 간다. 뛰기 싫으면 걷자는 마인드로 간다. 하지만 막상 가면 항상 뛰게 된다. 걷다보면 뛰게 된다. 그렇게 습관이란 무섭다.  


 저자 사사키 후미오는 미니멀리스트다.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그의 차기작은 이 책이다. 습관에 관한 책이다. 그는 습관에 관한 좋은 책들을 많이 보고 독자들에게 잘 전달해 준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부분, 어렵고 지루한 부분들은 제외하고 쉽고 실천적인 부분 위주로 이야기해 준다. 



 어제 서점에서 쇼펜하우어의 책을 봤다. 너무 좋아서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3천원 아끼려고 서점에서 구입하지 않았다. 3천원 아낀 게 오히려 손해다. 책을 구입했으면 그 날 바로 책을 즐겁게 읽었을텐데, 책을 읽으려면 내일까지 기다려야 한다. 어제 결국 집에서 책을 읽지 않고 유튜브보고 컴퓨터 하다 늦게 잤다. 소탐대실이다.


 갑자기 쇼펜하우어 책 이야기를 왜 하냐면 쇼펜하우어는 행복에 중요한 것은 쾌활함이고 쾌할함은 건강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100% 공감하고 맞는 말이다. 건강은 중요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건강에 나쁜 생활습관들을 버려야 한다. 평생 노력해야 한다. 습관이 될 때까지.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닫고 배웠던 것들을 잊지 말자. 자신과의 약속을 가장 친한 친구와의 약속이라 생각하자. 내 몸을 가장 소중한 사람 대하듯이 신경쓰고 관리하자. 건강과 습관, 올 해 반드시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화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