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습관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 필요성과 방법을 안다고 해서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계속 꾸준히 노력해야할 일이다. 이 책 생각보다 좋았다.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의 저자 사사키 후미오의 다음 작품이다.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도 읽어봐야겠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할 일을 전날 저녁에 준비해두면 좋다. 이것은 애쓰고 있는 나를 위해 앞질러 가서 준비해두는 것이다. '지금도 잘하고 있네.', '수고했어.' 라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p168


 참신한 발상이다. 미래의 나를 위해 현재의 내가 준비해두는 것. 항상 미래의 나에게 미루고 책임을 전가했는데 앞으로 마인드를 좀 바꿔야겠다. 


 

 자신과의 약속을 가장 중요한 친구와 한 약속이라고 생각하자. -p181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과의 약속을 정말 잘 지키는 거 같다. 자신과의 약속을 가장 중요한 친구와의 약속이라 생각해보자. 역시 좋은 발상이다.



 달리기 기록이 빠른 것과 자신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별개다. 이 이야기는 몇 번을 읽어도 눈물이 난다. 운동이 서툰 그 여자아이는 가슴이 터질 듯한 상태로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했던 것이다. -p272

 

 저자는 <운동화를 신의 뇌>에 나오는 에피소드를 소개하는데 사뭇 감동적이다. 운동이 서툰 11세 여자아이에게 심박계를 붙여 달리게 했다. 기록은 좋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심박수를 보면 그 여자 아이는 최선을 다해 최대 심박수까지 뛰었음을 알 수 있다. 나는 항상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녀는 달리기에서는 결과가 좋지 않았지만 분명 다른 부분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었을 것이다. 



 운동선수나 음악가, 학자 등 전 세계의 상위 플레이어들을 연구한 안데르스 에릭슨은 초일류 중에서 연습이 즐겁다고 답한 사람이 단 1명도 없다고 말했다. -p285 


 연습은 누구에게나 고되고 힘든 것이구나 싶다.



 '하지 않을 일'을 먼저 정한다

 '신호'와 '보상'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핵심습관을 공략한다

 시작하기 전에는 의욕이 없는 것이 당연하다

 초기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목표는 말도 안 되게 작게 정한다

 지금 당장, 오늘부터 시작한다

 '어른의 시간표' 를 만든다

 날을 정해서 행동한다

 중간 단계마다 촘촘히 보상을 준다

 조금 멈추더라도, 완전히 멈추지 않는다

 충분히 휴식하되,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하면서 쉰다

 '목적'과 '목표'를 혼동하지 않는다

 습관이 몸에 붙으려면 반드시 실패를 거쳐야 한다

 습관이 자리 잡았다는 신호를 놓치지 않는다   



 항상 실패하지만 계속 시도해보자. 24년 좋은 습관 만들기! 이 책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많이 얻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