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류의 책을 좋아하면서도 허접한 책이 많아서 읽기 전에 걱정을 했다. 이런 류의 책이란 미래 예측에 관한 책을 말한다. 일단 아마존 미래 예측 분야 1위, 내가 좋아하는 작가 애덤 그랜트의 강력 추천 등으로 신뢰감이 상승해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뻔한 내용이 아닐까 걱정했는데 새롭고 재밌는 내용이 많았다. 알찬 책이었다.




 그림 4를 보면 아프리카 대륙의 실제 면적은 중국과 인도, 서유럽과 동유럽, 미국, 일본을 합친 것 정도다. -p43


 엥?? 아프리카 대륙이 저렇게 넓다고?? 아프리카에 중국, 인도, 서유럽과 동유럽, 거기에 일본과 미국까지 들어간다고??? 믿기 힘든 크기이다. 현재 아프리카에는 13억 명이 살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앞으로 아프리카가 성장하고 거기에 큰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아프리카의 인구 증가, 농업 생산량 증가, 이동통신관련 분야 등이 아프리카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 한다. 이 저자 뿐 아니라 그동안 아프리카의 성장을 이야기하는 글들을 몇 번 본 거 같다. 하지만 아직도 내게는 먼 미래의 일로 여겨지고 어쩌면 일어나지 않을 일로도 느껴진다. 


 그 근거로 먼저 기후위기를 꼽을 수 있다. 지구온난화는 진행되고 있고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지역은 아마도 아프리카일 것이다. 특히 농업 부분에서 치명적일 것이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욱 치명적일 것이다. 아마 지구에서 가장 가난한 곳은 아프리카일 것이다. 지구 온난화가 아프리카의 성장을 억누르는 정도가 아니라 아프리카에게 파괴적일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정말 농업 발전이 아프리카의 성장을 가져올까하는 의문이다. 그런데 잠깐 더 생각해보니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현재 아프리카의 농업 수준은 아직 소가 쟁기를 가는 수준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런 부분이 기계화, 현대식으로 바뀌면 엄청나게 생산성이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역시 또 의문점이 생긴다. 근데 왜 아직까지 아프리카는 제자리인 거 같지? 왜 농업생산성이 진작 늘어나지 않았지? 나는 아프리카 전문가가 아니라서 모르지만 예전에 본 책을 보면 아프리카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 우리가 관심이 없고 몰라서 그렇지. 지독한 가난, 그러니깐 굶어 죽는 사람들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 



 필립스의 의료 분야 매출은 전체 매출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필립스의 순이익 또한 크게 올랐다. -p84   


 전 세계적으로 노년 인구가 늘고 있다. 앞으로 노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들에 큰 기회가 있을 것이다. 물론 반대로 건강보험, 연금 지출은 부담으로 작용하겠지만. 필립스의 의료 분야 매출이 저렇게 높은지 몰랐다. 필립스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봐야겠다!



 OECD는 "성인 비만율은 미국과 멕시코, 뉴질랜드, 헝가리가 가장 높고 일본과 한국이 가장 낮으며, 2030년까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비만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중산층보다는 빈곤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p203


 한국, 일본의 성인 비만율이 가장 낮은 이유가 참 궁금하다! 일본의 선조는 한국이기 때문에 일본과 한국의 DNA는 유사하다.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거 같은데, 문화, 환경적인 영향도 있을 것이고. 아무튼 이유가 몹시 궁금하다!!!


 

 저자는 찐이었다. 역시 책을 고를 때 저자의 이력이 중요하다. 2030년 과연 이 책의 예측이 얼마나 맞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