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다가 만 책인데 오랜 만에 다시 꺼내들어 읽었다. 남은 부분이 얼마 없어서 1권 완독을 채우는 데 유리했기 때문이다. 확인해보니 이 책이 올 해 100번째 책이다. 결국 100권 달성했구나. 이제는 내가 원하는 책을 편하게 읽을 수 있겠다. 책의 두께 상관없이. 언제 읽을지 계획이나 압박 없이.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장단점이 있다. 그래도 목표를 세웠더니 마지막에 책을 더 열심히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평소에도 조금은 의식했던 거 같다. 아주 조금이지만. 내년에는 목표를 더 높여 볼까? 솔직히 유튜브 등 낭비하는 시간만 줄이면 1.5배는 더 읽을 수 있을 거 같다. 일단 108권으로 상향 조정해보자! 


 <미네르바 성냥갑> 은 움베르토 엠코의 칼럼을 모은 책이다. 2000년에 출간된 책이라 정말 예전 시대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느낌이다. 



 예전에 <미네르바 성냥갑>에서 나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억압받는 소수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모든 형태의 인종 차별에 반대하기 위해 미국에서 탄생한 <정치적 올바름>이 새로운 근본주의로 전환되려 하고 있다고. -p36


 여기에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각 개인을 존중하고자 하는 생각이 누군가에 대해서는 관용적이지 않은 위험한 상황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p37


 단지 코란을 배제한다는 이유만으로 누군가 <성서>(자신이 잘 알고 있는)에 대해 말하는 것을 금지시키는 것은, 다른 의견들에 대한 존중으로 위장된 위험한 형태의 불관용이다. -p39


 위 글은 2000년도 전에 쓰인 글이다. pc주의라는 것이 상당히 오래됐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에코는 이 사상의 위험성을 미리 알아차렸다. 요즘 pc주의 때문에 정말 짜증이 나는 상황까지 왔다. 특히나 디즈니. 정말 pc주의가 근본주의, 광신주의의 속성을 띠고 있는 거 같다. pc주의가 이렇게 활개치고 많은 사람이 신봉?하는 이유가 무얼까 생각해본다. pc주의는 1차원적으로 생각했을 때 옳은 것 같다. 그리고 pc주의는 도덕적 우월성을 준다. 약간 종교와 유사한 성격이다. 주위에 pc주의를 많이 지지하는 사람이 있는데 약간 배타적이고 불관용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한 의심, 회의보다는 확신에 가까운 성향. 이런 것들이 pc주의를 지지하게 하는 게 아닐까? 관용적이어야할 pc주의가 오히려 위장된 위험한 형태의 불관용이라는 에코의 날카로운 지적에 상당히 공감이 갔다.




 













 에코가 조반니 파피니의 <곡>이라는 책을 젊었을 때 수도 없이 읽어서 책이 뜯어져 버렸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곡>을 찾아보니 없다. 조반니 파피니는 20세기 최고의 전기 작가라고 한다. 그가 쓴 <예수 이야기>를 읽어봐야겠다. 평소 궁금했는데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