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 나는 무엇이고 왜 존재하며 어디로 가는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5점을 주고 싶은데 별점 반 개가 없고 평점이 너무 높은 감이 있어서 균형을 위해 3점을 드렸다. 


 사실 샘이 나서 별점 3점을 준 거 같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정도의 과학지식은 나도 있고, 나도 이정도의 지식은 전달할 수 있을 거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는 유시민 작가에 비해 글솜씨는 많이 부족하다.


 나는 기본 적으로 유시민씨를 좋아한다. 그의 팟캐스트도 즐겨 들었다. 특히 과학, 수학에 관한 부분에서 유시민씨의 경탄을 이미 느낀 바 있어서 이런 책을 쓰신 게 신기하지 않았다.


 유시민 작가는 전형적인 문과생이다. 뒤늦게 과학과 수학에 대한 책들을 읽고 관련 지식들을 쌓게 되었다. 그리고 젊은 날에 과학 공부하지 않은 것을 조금 후회했다. 


 나는 이 책에서 유시민 작가가 하시는 말씀에 전부 동의한다. 오늘날 세상을 아는 데 있어서 과학지식이 없으면 불완전, 불충분하다. 과학과 수학이 주는 확실하고 놀라운 지식들이 없으면 오늘 날의 기술, 문명을 이해할 수 없다. 물론 살아가는 데는 큰 보탬이 되진 않는다. 하지만 인간을 이해하고 우주를 이해하는 데 과학보다 훌륭한 방법론은 아직 없는 거 같다. 물론 인문학적 성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부인하진 않겠다. 과학 만능주의를 말하려는 것도 아니다. 다만 과학이 중요하다는 것, 우리가 가진 것 중 어쩌면 가장 소중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오늘날에 교양에 있어서 과학은 무시할 수 없다.  


 이 책은 문과생이 문과생의 언어로 과학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자신이 읽은 책들을 토대로 인문학과 과학의 차이점, 뇌과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수학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기대했던 것보다는 깊이나 재미는 부족했으나 공감하며 즐겁게 읽었다. 입문서, 교양서로는 손색이 없다. 책을 읽으면서 유시민 작가가 지면 때문에 다루지 못한 무궁무진한 재밌는 이야기들이 넘실거리는 게 감지 되었다. 그렇다. 과학은 흥미로운 이야기들, 무궁무진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이 책은 과학의 세계에 아직 입문하지 못하는 분들께 드리는 유시민 작가의 초대장이자 권유이다. 나 역시 과학을 좋아하고 과학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써 과학으로의 초대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