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장을 다 읽기 전에 페이퍼를 썼다. 별로 추가할 게 없을 거라 생각했다. 전에 쓴 페이퍼를 수정할까 하다 (추가)를 붙여 새로운 페이퍼를 쓴다. 혹시나 이전 글을 읽은 분이 추가 부분도 다시 읽어주시길 바라며.



 1970년, 프랑스의 한 십 대 소녀가 강간으로 임신하게 됐다. 당시 낙태는 불법이었기 때문에 소녀의 낙태 수술을 도왔던 어머니는 법정에 서게 되고 징역형을 선고받는다. 이 판결에 분노한 정의로운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대다수의 시민들은 무관심했고, 경찰은 시위대를 강경 진압했다. 저항의 불꽃이 조금씩 꺼져갈 때쯤 특별한 사건이 벌어진다.


 프랑스에서는 매년 백만 명의 여성이 낙태 수술을 받는다. 이 수술은 공식 의료진이 한다면 매우 간단한 수술이다. 그러나 현행 법은 이 수술을 비밀리에 하도록 강요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여성은 대단히 위험한 조건에서 수술을 받을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이 수백만 여성들에 대해 알면서도 침묵하고 있다. 나 또한 침묵해왔다. 나는 이 자리를 빌어 낙태 경험이 있음을 선언한다. 우리는 피임 수단을 자유롭게 사용하듯이 낙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한다. -p242 


 위 선언문은 <제2의 성>으로 유명한 시몬 드 보부아르가 썼다. 1971년 4월, 위 선언문을 필두로 프랑스 여성 저명인사 343명이 모여 '나는 낙태했다' 라고 밝히며 시위를 벌인 것이다. 결국 1974년 보건부장관 시몬베이는 시위대가 주장한 낙태권을 전면 수용한 법안을 발표한다. 


 법은 절대적인 것도 완벽한 것도 아니다. 우리는 법을 존중해야 하지만 악법에 순종하고 짓눌릴 이유는 없다. 

 


 마지막 장은 <소공녀>란 영화를 소개하고 자본주의에 대해 이야기했다. 에필로그에서는 권위에 대해 이야기했다. 


 <소공녀>는 예전에 어디선가 영화 소개와 줄거리를 봤던 기억이 있다.(아마 유튜브였던 거 같다). 책을 보니 영화를 찾아 보고 싶어졌다. 



 영화에서 주인공과 보조 캐릭터를 구분하는 법은 간단하다. 보조 캐릭터는 게임의 NPC와 같다. 정해진 역할만 수행한다. 반면 주인공은 다르다. 주인공은 선을 넘는다. -p271  



 우리는 영화를 보며 선을 넘는 주인공을 보며 희열을 느낀다. 진부한 표현이지만 우리 삶의 주인공은 우리 자신이다. 게임의 NPC처럼 의문없이 정해진 역할만 수행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겠다.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