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공적인 연애사 - 당신을 사랑하기까지 30만 년의 역사
오후 지음 / 날(도서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의 역사에 관한 책이다. 원시 사회부터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미래까지 연애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 시간이었다. 글은 흥미롭게 잘 읽은다. 역사란 원래 재밌으니까. 원시 사회의 모습은 어떨까 궁금했는데 다양한 원시 사회 속 연애, 결혼의 이야기들이 흥미로웠다. 지금과 같은 연애-결혼은 현대에 와서 비롯된 것이다. 집 밖에서 데이트를 하고 집안, 부모가 선택해준 배우자가 아닌 자신이 선택한 배우자와 결혼을 하고. 


 일부일처제는 농경이 시작된 후 시작된 거 같다. 원시 사회에서는 일부일처제라기보다 공동 양육에 가까웠다. 어머니는 있지만 아버지는 없는 침팬지 사회의 모습과 닮은 거 같다. 때문에 남성들은 누가 자신의 유전자를 가진 자식인지 알 수 없었기에 모든 아이들은 자식처럼 대했다. 음, 하지만 어렴풋이는 알았을 거 같다. 분명 아이들 중 자신과 닮은 아이가 있을 것이고, 침팬지 사회에서도 근친상간이 터부시 되는 걸 보면 원시 사회에서도 어느 정도 인식은 있지 않았을까 싶다. 일부일처제는 인간의 본성일까, 문화일까? 본성과 문화를 무 자르듯 자를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좀 더 생각해볼 주제이긴 하다.


 역사를 알게 되면 지금 우리가 당연시 여기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 있다. 변화의 맥락을 알 수 있어서 재밌었다. 역사 속 다양한 연애와 결혼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서 즐거웠던 책이다. 


 오후 작가의 책 재밌다. 전작을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