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독일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었다. (중략) 젖먹이 아이들에게 속임수로 고무 조각을 씹게 하여 울지 않게 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려고 아기 엄마 들이 아기와 함께 강으로 뛰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경찰들이 강의 다리 위를 순찰했다. -p12


 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많은 사람들이 히틀러, 나치를 지지했다는 사실이 항상 의아했다. 이 글을 보니깐 조금 이해가 갔다. 가난과 굶주림이 극심해지면 극단적인 선택도 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무슨 생각을 하고 있소? 저울질하고 있소? 한 푼 한 푼 계산하고 있는 거요? 여보쇼, 결정을 하쇼. 계산 따위는 집어치우고!" -p29 

 

 습관적으로 저울질하고 계산하게 된다. 조르바처럼 살 수 있을까? 



 계산을 분명히 합시다. 만약 내게 강요하면, 난 떠납니다. 이건 분명히 아쇼. 내가 인간이라는 걸."

 "인간이라고요? 그게 무슨 뜻이오?"

 "보쇼, 자유인이라 거요." -p36 


 이윤기씨의 번역에서는 "자유라는 거요." 라고 표현했던 거 같다. 이윤기씨의 번역이 훨씬 울림이 강하다. 


 

 나는 행복했고 또 그것을 알고 있었다. 우리는 정작 행복한 순간에는 그게 행복이라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한다. 오직 그 행복이 끝나 먼 과거로 흘러간 다음에야 비로소 갑작스럽게, 그리고 때로는 소스라치게 놀라면서 우리가 얼마나 행복했던가를 깨닫는다. -p123


 행복할 때 행복을 깨닫는 게 쉽지가 않다. 지나고나서야 그 때가 행복이었음을 안다. 하지만 종종 바로 그 순간 행복을 깨달을 때가 있다. 그런 순간의 기억은 아주 오래 생생하게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