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켑틱 29호>에 소개된 책과 글들을 살펴보려한다. 



 















 <마음을 바꾸는 방법>, 유발 하라리, 조던 B. 피터슨, 팀 패리스, 올리버 색스의 추천사가 있는 책이라 관심이 간다. 금지된 마약이었던 약물이 어떻게 인간의 마음을 치유하는 약물로 부활했는지에 관한 책이다.



 문턱아래자극이란 개인의 의식적 지각을 위한 문턱 값보다 낮은 감각 자극을 말한다. "팝콘을 먹어라" "코카콜라를 마셔라" 같은 문구를 영화 상영 중에 짧은 순간 번쩍이게 하면 제품 판매가 증가한다고 시장 분석가 제임스 비카리는 주장했다. 그러나 문턱아래자극 광고가 행동 변화를 일으킨다는 증거는 매우 빈약했고 지금도 그렇다. 제임스 비카리는 5년 뒤 자신이 연구를 날조했다고 고백했다. 그럼에도 연방 통신 위원회는 효과와 상관없이 문턱아래자극을 사용한 방송은 기만적이라는 이유로 이런 광고를 금지했다. 


 지금까지 문턱아래자극 광고가 효과가 있는 줄 알았다. 여러 자기계발서나 기타 책들에서 수없이 보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무의식에 대한 예시로 많이 드는 예였는데 알고보니 날조였다니. 간혹 과거의 유명한 연구나 일화가 실은 거짓이고 날조고 왜곡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오후라는 분의 글이 좋아서 그의 책이 읽어보고 싶다. 글을 재밌게 잘 쓰신다. 



  우리는 이제 먼지와 기체 구름이 합쳐져 형성된 별과 행성이 태양계를 이루기까지 몇 백만 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안다. 우리 은하에서만 이런 현상이 한 달에 한 번 꼴로 발생한다. 다시 말해 우리 우주에서는 매초 1000개의 태양계가 새로 탄생한다는 뜻이다. -p214


 우주의 규모는 항상 상상을 초월하고 경탄하게 한다. 1초 마다 천 개의 새로운 태양계가 탄생한다니. 상상도 안되는 스케일이다. 


 

  대략적으로 설명해보면 베이즈 추론은 어떤 주장을 지지하는 증거를 나타내며, 증거를 기반으로 주장이 참일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추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p217



  이망증이란 철새가 이주 시기에 보이는 불안 행동을 말한다. (중략) 이망증의 유전율은 무려 0.72에 이른다. 타고난 이주 본능, 타고난 역마살이다.-p252


 인간에게도 유목 생활과 관련된 유전자가 있다는 연구가 있다. 농업혁명 이전에 인간은 끊임없이 이동하는 동물이었다. 유목 생활과 역마살에 대한 재밌는 글이었다. 



 <스켑틱 29호> 재밌었다. 집에 사놓은 스켑틱을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