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딴 얘기 좀 하면 안 돼? - 아흔 살 넘은 부모 곁에서 살기, 싸우기, 떠나보내기
라즈 채스트 지음, 김민수 옮김 / 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서친 분의 서재에서 보고 읽은 책이다. 역시나 좋았다.


 저자는 외동 딸이다. 90세 이상의 노부모를 케어하는 과정을 그린 만화이다. 지극히 현실적이고 진솔하게 다뤘다. 내게는 아직 먼 이야기지만 좋은 간접경험이었다. 아흔 살이 넘은 부모의 병치레를 한다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를 알고 느낄 수 있었다.


 죽음에도 돈이 든다. 생각보다 어마무시하게 든다. 병원비, 요양원 입원비, 거기에 24시간 간병인 비용까지. 부모가 평생을 알뜰하게 저축해놓은 돈은 그렇게 순식간에 사라져 간다. 이 책은 2014년 출간된 책이다. 잘 기억은 안나지만 마지막에는 한 달에 1400만원의 비용이 들어갔던 거 같다.(어머님 한 분에 대한 비용이다) 충분히 초조해질만한 금액이다. 


 노인 자살, 고독사가 이해가 됐다.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들다니. 아무도 자신의 노년에 정확히 얼마만큼의 비용이 드는지 모를 거라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러한 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구체적인 에피소드들을 통해 솔직하게 묘사한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는 아버지.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 기가 쎈 어머니. 


 죽음을 마주하는 딸. 죽음을 마주하고 싶어하지 않는 부모님의 이야기.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다. 2014 전미비평가협회상 수상, 커커스 상 수상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